【마닐라=AP/뉴시스】최현 기자 = 6일(현지시간) 초강력 태풍 '하구핏(Hagupit)'이 필리핀에 접근하면서 주민 65만여명이 긴급 대피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필리핀 기상청(PAGASA)은 이날 "최대 175㎞/h의 풍속과 최대 순간 풍속이 210㎞/h에 달하는 태풍 하구핏이 동사마르주 덜로리스에 상륙했다"고 밝혔다.

하구핏은 지난해 필리핀을 강타한 슈퍼태풍 '하이옌'에 비해서는 한 단계 아래 수준으로 측정되고 있지만 폭우와 더불에 4.5m에 이르는 해일이 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해 47개 주에 강풍과 폭우가 동반될 것으로 예상됐으며, 특히 중부 비콜, 동비사야 지역 주민 약 1000만명이 홍수나 해일, 강풍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65만여명의 주민이 학교와 관공서, 시민회관, 체육관 등지에 마련된 임시대피소로 긴급 몸을 피했고, 필리핀 당국은 12만명의 군병력을 동원해 전면 경계 태세에 들어갔다.

또 필리핀항공, 세부퍼시픽항공 등은 기상악화에 중부, 남부지역에서만 100편 이상의 항공기가 결항되는 등 수천명의 탑승객이 불편을 겪고 있다.

한편 필리핀은 지난해 태풍 하이옌으로 7300여명의 사망자와 실종자가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겪은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