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의도 정가와 청와대 내부 ‘김기춘 사퇴설’ 이어져, 후임으로 현경대 부의장 급부상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동과 '13월의 세금폭탄' 논란을 거치면서 국정 운영 쇄신차원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조직 개편을 예고했다.

▲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으며 악수하는 모습(2013. 5. 30 사진 - 청와대)
이런 가운데 제주출신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의 전면 배치론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성사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일 국무회의에서 국정 쇄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번 쇄신 내용은 크게 3가지로, ▲ 청와대 조직 개편, ▲ 대통령특별보좌관단(특보단) 구성, ▲ 소폭 개각 등이다.

특히, 청와대는 청와대 참모와 특보, 장관 후보자들을 동시에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 내 인사 스펙트럼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즉, 분위기 쇄신과 박근혜 대통령의 정책 성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적임자가 정해지는대로 빠른 시일 내 조직 및 인적 쇄신 내용을 발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번 청와대 내 쇄신은 브레이크 없이 추락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반등시킬 수 있는 호재라는 판단에 기인한 것.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조직 개편과 인사를 동시에 진행중에 있다”고 전제 한 후 “조직 개편을 먼저 한 뒤 적임자를 찾는 방식이 아니라 어떤 인사를 새로 합류시킬지 정할 예정”이라며 “이러한 기준에 맞춰 조직에 변화를 주겠다는 뜻으로, 여권 내 핵심 인사들에게 조직 개편과 특보단 구성 등을 놓고 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절대적 신뢰를 받으면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퇴 여부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앞서 박 대통령은 12일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 실장에 대해 ‘시한부 유임’ 의사를 밝힘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실장의 사퇴에 대해 일부에서는 공무원 연금 개혁과 당.청간의 갈등을 풀고 난 이후 하반기가 시작되는 5월이나 6월경에 물러날 것이라는 예측과 더불어 국정운영 쇄신차원에서 이번에 물러날 수 있다는 주장이 동시에 이어지고 있다.

현재 김 실장 후임 자리에 대한 하마평에는 우선 제주출신이면서 박 대통령과는 오랜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그 외로 권영세 주중국 대사와 최외출 영남대 부총장, 그리고 홍사덕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등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사람을 쉽게 믿는 스타일이 아니기에, 오랫동안 지켜보고 검증을 통해 주위에 세워두는 스타일을 감안한다면 김기춘 실장과 현경대 부의장이 관여되어 있는 ‘7인회’에서 선택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 국내 정가의 판단.

이에앞서 지난해 8월에는 김기춘 실장이 사퇴설이 한때 났을 당시 ‘현경대 내정설’이 국내 정가에 파다할 정도였으며, 당시 언론에서는 김 실장이 현 부의장을 천거했다는 후문도 이어졌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이러한 분위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편, 그동안 각종 악재상황 내 야당 등 정치권과 시민사화단체로부터 압박이 이어지는 속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절대적 신뢰로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던 김기춘 비서실장.
그러나 국정에 힘을 실어줘야 하는 여당 내에서도 사퇴설에 힘이 쏠리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과거와 같이 ‘왕실장’으로서 건재함을 과시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