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센터, 의사당 원정… 의원 53명 찾아가 로비

시민참여센터(대표 김동찬) 등 미국내 14개 한인 풀뿌리운동 단체들이 18일 워싱턴DC 의사당으로 원정, 의회를 상대로 아베 일본 총리의 상·하원 합동연설을 저지하기 위한 본격적인 캠페인을 펼쳤다.

18일 의사당 원정 캠페인은 아베 일본 총리의 방미를 대비한 일본 정부의 선발대 방문에 맞춘 것이다. 이들은 이날 의회신문인 ‘The Hill’에 ‘아베 총리는 사죄하라’는 전면광고를 게재하고 의원실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도 가졌다. ‘힐(The Hill)’에 실린 전면광고의 광고료 1만7천달러는 미 전국 한인들을 상대로 kafus.org 온라인 모금 등을 통해서 모았다.

시민참여센터와 워싱턴지역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회장 이정실) 등 관계자들은 이날 기자회견 후 의사당의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하원의장실을 방문해 아베 총리의 의회연설에 반대하는 서한을 직접 전달했다.

이들은 베이너 의장실에 이 날짜 의회 전문신문 ‘힐(The Hill)’에 실린 '아베 총리는 사과하라'는 제목의 광고를 보여주고 6천명이 넘는 한인들이 아베 총리의 의회연설에 반대하는 서명을 한 내역을 소개했다.

이들은 또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하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하원 지도부와 지한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53명의 하원의원실을 방문해 서한을 건넸다.

시민참여센터는 서한에서 "아베 총리의 역사수정주의는 2차 세계대전 당시 희생된 미국인들에 대한 직접적 도전"이라며 "아베 총리가 도쿄(東京) 재판을 통해 유죄를 인정받은 전범들의 죄과를 인정하고,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며, 반(反) 미국적인 역사 왜곡을 공개 반박하지 않는 한 의회연설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워싱턴지역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는 별도로 작성한 서한에서 "미국 하원이 2007년 통과시킨 위안부 결의안을 무시하는 아베 총리의 역사수정주의는 미국민이 대표해온 가치에 위배된다"며 "아베 총리가 역사수정주의를 철회하고 전쟁 희생자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하지 않는한 의회 연설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마이크 혼다 연방하원의원((캘리포니아 17선거구)도 함께했다.

혼다 의원은 “분명한 사과없이 아베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는 것은 찬성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아베 총리가 미국을 방문하고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고 미·일 간에 정부협력은 환영 할 일이지만 상하원 합동연설은 옳지 않은 일”이라고 역설했다.

시민참여센터는 이날 공화·민주 양당의 지도부를 포함하여 한인밀집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53명의 하원의원실을 방문했는데 “방문 당시 실제로 ‘힐’의 광고와 팩스로 수신한 청원 편지를 통하여 이 이슈를 접한 의원들이 다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시민참여센터는 “아베 총리의 의회연설에 조건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이 약 한달째에 접어든다. 18일 현재 전국 약 6000명 이상의 서명이 접수되었는데, 이는 오늘 풀뿌리 로비 활동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 이슈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시민참여센터는 “의회신문 힐에 광고를 한차례만 할 곳이 아니라 여러 번 해야 한다. 성금모금 운동에 더 많은 단체와 시민들의 참가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일부 중국계 온건시민단체가 서명운동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와 시민참여센터는 “서명운동에 활력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