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저장시설 반대위, 김병립 제주시장에 탄원서 전달

▲ 도내 가스업체들이 가스저장시설 설치 예정부지로 계획한 오등동 일대. ⓒ뉴스제주

제주시 오등동 주민들은 최근 제주시청사를 방문해 김병립 제주시장에게 '탄원서'를 전달했다.

탄원서에 담긴 내용은 오등동에 들어설 가스저장시설 설치계획을 반려해달라는 것이다.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가스저장시설은 오등동 405-3번지 선상에 들어설 계획을 갖고 있다. 이곳 일대 오등상동에는 약 1250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다.

주민들은 "이곳에 4개의 액화가스 판매업체가 토지 2필지(1100평)를 매입하고 신규 사업허가를 출원하는데 대해 이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어 답답한 심정으로 탄원서를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은 "과거 4.3사건 때 양쪽 진영으로 몰려 힘들게 살다가 사라진 마을도 있었고, 그린벨트로 40년간 재산권 행사도 못하면서 어렵게 살아온 곳"이라면서 "이제 조금씩 겨우 발전되기 시작하는 마을에 4개의 가스 업체가 단지화 해 어마어마한 대형 탱크를 시설하고 제주시 전역으로 실어 나른다고 한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말이냐"고 하소연했다.

▲ 부지 인근에 위치해 있는 연강병원. ⓒ뉴스제주

그러면서 이들은 몇 가지의 이유를 들며 이곳에 가스저장시설이 들어서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이곳은 대도로(애조로)가 관통하는 교통이 혼잡한 지역일 뿐만 아니라 인근엔 정신질환자들을 치료하는 요양병원(연강병원)과 다중이용시설인 숙박시설(낙원호텔)이 인접해 있는 곳"이라며 "간선 고가도로와 저지대 중로를 잇는 연결도로가 분기되는 지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특히 인접에 위치한 연강병원엔 우울증과 알콜중독자 환자들이 많아 주위에 들어선 위험시설로 인해 언제라도 예측불허의 큰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민들은 "애조로와 바로 인접해 있어 담배꽁초나 위험물을 도로 위에서 무심코 버릴 경우 대형 재난이 초래될 수 있는 등 이런 위험요소를 고려해서라도 시에서는 가스저장시설 설치를 허가하기엔 매우 부적절한 입지라고 사료된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지난 2008년에 오등동 LP가스 폭발사고 뿐 아니라 매해 가스 폭발사고로 인한 공포가 채 가지지도 않았는데 마을 중심부에 대형 가스저장 판매시설이 들어온다고 하니 주민들은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아무리 관계법령의 규정이라고 하지만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받는 시설이라면 보다 안전지역으로 유도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주민들은 '주변 환경 저해 요건과 재산상의 불이익'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주민들은 "아름다운 전원주택들이 들어서고 있는 와중에 위험시설이 들어오면 이곳이 준공업단지화가 돼 어정쩡한 마을로 인식되고, 주변 토지는 지가 하락으로 막대한 재산상의 불이익이 초래된다"며 "이럴 경우 마을의 존폐 위기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주민들은 "한 마을의 존폐가 달린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여기고 특정 업체의 편의보다 지역주민의 안위와 재산을 지켜주는 시장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허나 "만일 지역주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업을 허가할 경우, 주민 모두는 생존권 수호 차원에서 생사를 무릅쓰고 반대 투쟁을 강행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