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중앙지하상가 개·보수공사 통보
점포 384곳 반발 "우린 1년 동안 뭐합니까?"

▲ 제주시는 지난 4월 7일 제주중앙로지하상점가조합과 간담회를 열고 12월부터 1년간 건축물·소방·전기시설 등 전면적인 개보수공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알렸다. 오는 11월 임대기간이 만료되면 공사가 끝나는 시점까지 상가 재계약이 유보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상인들은 생존권 침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뉴스제주

양모(53·여)씨는 고등학생 1명과 대학생 2명을 키우는 열혈 엄마다. 조금이라도 젊을 때 자리 잡고 싶어 지난 4월 아동복 브랜드 〇〇매장을 냈다. 매매가 2억3000만원에 인테리어 비용 3000만원. 큰돈 마련을 위해 대출까지 받았다. 〇〇매장은 그녀와 어린 자녀들이 세상에 맞서 싸울 유일한 무기였다.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온건 개점 한 달째 되던 즈음이었다.

제주시는 중앙지하상가의 대규모 공사로 〇〇매장을 1년간 폐쇄해야 한다고 했다. 심장이 떨렸다. 양씨의 머릿속에 매달 빠져나가는 대출이자 50만원과 생활비, 대학등록금이 둥둥 떠다녔다. 입점 준비를 위해 제주시청을 수차례 드나들었지만 담당자들은 한 마디 언질도 없었다. 그녀는 “제주시가 우리에게 사망선고를 내렸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일방통행 제주시 - 상인들 "우린 1년 동안 뭐합니까?"

제주시의 일방적인 중앙지하상가 개·보수공사 통보에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시는 지난 4월 7일 제주중앙로지하상점가조합과 간담회를 열고 2013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에 따라 오는 12월부터 1년간 건축물·소방·전기시설 등 전면적인 개보수공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알렸다.

상가는 오는 11월 임대기간이 만료되면 공사가 끝나는 시점까지 재계약이 유보된다.

현재 중앙지하상가에 입점한 점포는 384곳이다. 개보수공사 계획이 확정되기 직전인 지난 3~4월에도 8곳의 점포가 새로 들어왔다.

상인 조모(60·여)씨는 의류매장을 운영하다가 지난 3월 업종을 변경해 휴게음식점을 열었다. 인테리어 비용만 1억원이 들었다. 조씨는 “점검 중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이렇게 큰돈을 들여 인테리어를 했겠냐”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햄버거 가게를 운영하는 윤모(69·여)씨는 “제주시가 말하던 구도심 활성화가 이런 것이냐”며 “1년간 공사를 하게 되면 중앙지하상가가 이렇게 다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보장이 없다. 개인 파산은 물론 지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꼬집었다.

▲ 양승석 제주중앙로지하상점가조합 이사장. ⓒ뉴스제주

생존 대책은? "보상 없다"

상가조합은 지난 22일 제주시에 공문을 발송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요구사항은 △영업폐쇄 대책 마련 △임대차계약 사전 체결 △정밀안전진단 결과 문제시된 전기공사만 공사 진행 △상가조합의 자체 안전용역 실시와 대안 마련 △일방통행 관행 철폐와 상호 협의 등이다.

양승석 제주중앙로지하상점가조합 이사장은 “전기설비 화재 위험성이 있다고 소방시설과 건축 구조물까지 모두 뜯어고치겠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며 “제주시의 일방적인 통보로 지하상가 384개 매장 업주와 종업원 이하 가족들의 생존까지 모두 흔들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시의 답변은 아직까지 오지 않았다.

제주시 건설과 관계자는 “전기설비뿐 아니라 소방시설 등 전체적으로 노후한 상태라 전체 공사는 불가피하다”며 “상인들은 생존권을 말하겠지만 우리들은 안전이 문제기 때문에 이걸 그대로 둘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들은 단지 임대계약을 해서 이용하는 동안 임대료를 받고, 계약을 보류한 기간에는 임대료를 안 받는 것뿐”이라며 “보상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