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상동 죽성마을 주민들, 가스저장시설 설치 결사반대에 나서
주민들 제주시에 중재요청 요구, 그러나 제주시 외면

▲ 제주시 오등동 가스저장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계획 중인 부지 앞에 오등동 마을주민들이 설치 반대 현수막을 걸어놨다. ⓒ뉴스제주
가스저장시설 입주 예정으로 인해 주민들의 불안과 불만이 높아져만 가고 있는 이곳에 입주하려는 업체들의 지속적인 압박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업체와 주민들 간 갈등이 깊어지는 상황속에서도 제주시는 중재는 커녕 법적인 문제만 거론하면서 해당 사항에 대해 일관된 철저한 외면행정으로 해당 주민들은 하루하루가 힘들어하고 있는 형국이다.

▲ LPG와 LNG 4개의 가스저장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계획 중인 제주시 오등동 405번지 일대- <붉은 표시가 가스업체가 입주할 예정 부지>.(포털 다음 지도 켑쳐) ⓒ뉴스제주

본지는 단독으로 주민들 모르게 4개의 가스업체가 가스저장시설을 이곳에 입주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 [1] 병원 인근에 가스저장시설 유치?, ▴ [2] 오등동 주민들 "마을에 가스저장시설이 웬 말이냐", ▴ [3]사업신청도 안됐는데 이미 행정에선 'OK?', ▴ [4]"브로커라고? 인허가 과정 설명해 준 것일 뿐", ▴ [5] 주민들 "왜 행정은 사업주 편에 서 있나" 등 취재한 내용을 연속으로 보도하였고, 이에 대한 파장은 도민사회 내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

이런 가운데 가스저장시설 설치하려는 업체들이 지난 5월 27일 오등상동 죽성마을 주민들에게 공청회를 갖자는 공문을 통해 제안했다.

▲ 가스저장시설 설치하려는 업체 2곳이 지난 5월 27일 오등상동 죽성마을 주민들에게 공청회를 갖자는 공문을 보내왔다. (사진은 해당 업체에서 보낸 공문)ⓒ뉴스제주
이번 공문은 애초 해당 업체들이 이곳에 가스저장시설 및 판매점 입주를 주민들 모르게 추진하려다 사업계획이 본지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자 뒤늦게 주민들과의 공청회를 가지겠다는 것이 주민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이번 공문에 대해 가칭 '가스저장시설 추진반대위원회(위원장 고대봉)'는 해당 업체의 공청회 요청에 대한 제안에 일언지하에 불가하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들은 애초 입주 계획 당시 해당 업체들이 주민들과의 공청회를 가지지 않았다가, 논란이 되자 뒤늦게 이런 형식을 갖추는 의도에 대해 ‘업체의 전략적 접근과 근거 마련’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가스 업체 측의 명분을 쌓으려고 익일특급우편으로 마치 짠 듯이 똑같은 27일 날 공문을 우리 마을에 보내왔다”고 전제 한 후 “업체들의 갑작스런 공청회 요구에 주민들 모두가 반대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이번 업체들이 보낸 공문은 주민들과 소통을 한다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26일 현재까지 주민 1600명의 반대서명을 받았다”며 “연강병원측은 별도로 탄원서 작성 완료해 접수할 계획”이라며 “현재 업체들의 연이어 이어지고 있는 온갖 압박과 제주시 등 행정이 철저한 외면 속에 힘이 없는 우리 주민들은 마을 지키기 위해 손과 발로 뛰고 있다”며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토로했다.

이어 이들은 “주민들을 비롯해 지역 언론에서 나서서 주민들에게 힘을 보태주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힘없는 불안감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우리 주민들을 위해 시민사화단체와 언론들이 적극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다”며 격려와 지원을 연신 부탁했다.

▲ LPG와 LNG 4개의 가스저장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계획 중인 제주시 오등동 405번지 일대.ⓒ뉴스제주
한편, 제주시는 '액화석유가스안전관리 및 사업법' 법령에 의거 해당업체의 오등상동 죽성마을 이전은 주민동의를 구하지 않아도 되는 점을 들어 행정이 나설 수 없다고 분명히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오동동 주민들은 제주시가 주민들보다 사업자의 편의를 상당히 봐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주민들은 해당 업체 대표와 행정 간 뭔지 모를 커넥션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등 시간이 갈수록 양측 간 갈등의 골이 점차 깊어져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