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에 대해 즉각 대응하지 않을 경우 세계대전이나 경제대공황과 같은 전지구적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하는 내용의 보고서가 30일(현지시간) 영국에서 나왔다.

세계은행 부총재를 지낸 니콜라스 스턴 영국 정부고위경제학자는 이날 700쪽 분량의 보고서를 통해 "환경보호와 경제성장은 함께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미국과 중국, 인도 등은 온실가스 감축 규정이 일자리를 축소시키고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온실가스 감축을 의무화하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가입을 거부하고 있다.

그러나 스턴 보고서는 온난화를 방치할 경우 오히려 더 큰 경제적 손실을 초래해 1930년대 세계경제 대공황을 방불케 할 파국을 맞이할 수 있다며 미국의 주장을 정면 반박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난화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는 매년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가 소비되야 하나 이를 방치할 경우 5~20%가 들어갈 것이라고 한다.

보고서는 "기상 이변을 무시하는 정책은 21세기 뿐 아니라 다음 세기까지 인류의 사회 및 경제 활동을 제약할 것이며 20세기 초반의 세계대전과 경제 대공황을 다시 겪게 할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해수면 상승, 폭우 및 홍수, 허리케인 강화, 가뭄 가속화 등 환경 재앙으로 21세기 중반까지 2억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뉴욕, 마이애미, 런던, 도쿄, 상하이, 부에노스아이레스 등 해안에 인접한 도시들은 홍수 위험에 크게 노출돼 있다.

지구 전체 기온은 현재 평균 상승 속도로 볼 때 향후 50년 안에 3.6~5.4℃ 정도 올라갈 것으로 보이나 만약 온난화 속도가 더 빨라진다면 그보다 더 기온이 올라갈 수도 있다.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 미국 정부가 교토협약 의무감축국 가입을 거부하고 있는 정책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블레어 총리와 브라운 고든 재무장관 등 영국 정치인 및 경제학자들은 지구온난화 문제는 미국, 중국 등과 같은 강대국의 협조 없이 해결될 수 없다며 이들의 참여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로, 이들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산업화를 언제 어떻게 규제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영국 및 미국 경제학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영국 정부는 스턴 보고서를 토대로 다음달 6일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12차 당사국총회 및 2차 교토의정서 참가국 회의'에서 미국과 인도, 중국을 교토 협약에 동참시키기 위해 설득할 계획이다.

영국 정부는 또 최근 미국 2000년 대선에서 패배한 뒤 기상이변 해결에 앞장 서고 있는 엘 고어 전 미 부통령을 기후변화에 관한 고문관으로 기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미 백악관 산하 환경위원회의 크리스틴 A 헬머는 "영국 정부는 원한다면 누구든지 영입할 수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그는 이어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은 기후변화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 기술을 개발.창조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며 "미국은 2012년까지 온실가스를 18% 감축한다는 자체 목표를 세워 이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런던=AP/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