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제주
도두동주민센터 강 선 호

 도심속 바다 자연 경관들이 살아 숨 쉬는 섬머리 도두마을에서 여름철 막바지 더위를 식혀 줄 풍성한 주말 축제가 열린다. 2001년 8월 오래물 용천수를 관광자원화 하고 인근 도두봉과 함께 지역에 맞는 특색있는 축제로 시작돼 올해 15회를 맞는 도두오래물 축제가 도두오래물 축제위원회 주관으로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도두 오래물광장 및 도두항 일원에서 다체롭게 펼쳐진다.
축제장소인 섬머리 도두마을은 사계절 청정 용천수를 뿜어내는 오래물과 올레길 17코스 경유지로 관광객과 시민들이 즐겨찾는 도두봉, 추억애거리, 도두동과 인접한 용두암, 이호해수욕장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해안도로에는 카페, 민박 등이 즐비해 도심에서 쌓인 피로를 한꺼번에 날려 버릴 수 있는 최적의 힐링 장소로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곳이다.
특히 도두 오래물축제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유망축제로 선정이 되고,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우수축제로 지정되는 등 여름철 대표 명품축제로 자리매김 되고 있음을 각인 시켜 주고 있다.
차가운 오래물 용천수를 활용 도내 최초로 쿨링-포그(Cooling-Fog) 시스템을 축제장 비가림 시설에 설치하여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 제공과 무더위를 날려 버릴 수 있는 최적의 피서공간을 조성하여 여름철 힐링을 체험하는 축제의 장으로 변화를 주었다.
축제에는 모든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상시 프로그램으로 럭셔리 요트타고 바다로 가자, 아빠와 카약타기, 물피리 만들기, 빙떡 만들기체험 행사 등 참여자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과 야간 영화상영이 축제기간 내내 상시 운영된다.
또한 도두동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게 될 스포츠댄스, 난타, 해녀합창단 공연 등이 선 보일 예정이다.
축제 첫째날인 14일은 풍어제, 민속보존회 길트기 행사 및 풍물패 공연, 물 퍼포먼스, 개막식, 해녀합창단 공연, 스포츠댄스, 불꽃놀이 등 각종 공연이 펼쳐진다.
둘째날인 15일은 물 로켓 날리기 대회와 도두 원담 수산물 잡기체험, 난타공연, 오래물 노래자랑 예선전, 과학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6일은 도두봉 추억의 보물찾기, 고무동력기 날리기 대회, 오래물 레크레이션, 바다물고기 맨손잡기 체험, 제주방언 시연, 제3회 전국 오래물 노래자랑 본선 등이 진행된 후 야심찬 그 간의 화려한 축제의 막이 내린다.
도두오래물 축제에 가족과 연인 등이 함께 행사장을 찾아 여름철 막바지 무더위와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고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를 마음껏 즐겨면서 힐링과 소중한 추억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