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국정감사서 정부차원의 후속조치 긍정적 답변 받아내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국회의원(제주시 갑)이 지난 7월 발생한 교육생 중국버스 추락사고와 관련해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강창일 의원은 18일 행자부 국정감사에서 정종섭 장관을 대상으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중국버스 추락사고에 대한 정부차원의 후속조치에 대해 질의를 했고, 정 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희생자들이 위험직무순직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음에도 귀국 후 한차례 면담도 없었다"며 "시신 운구비 및 유족 체류비 등을 해당 지자체에 부담하게 하는 등 처음과 다른 행자부의 처신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강 의원은 "연수도 업무와 직무의 연장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업무를 하는 도중에 사고가 발생해 희생당한 고인에 대해 위험직무순직 처리를 해야 한다"며 "인사처가 처리할 사안이라고 떠넘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부처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고인에 대한 예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의원은 "유족들이 개별적으로 중국회사(여행사, 버스회사)를 상대로 법적대응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연수사고 수습의 연장선에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종섭 장관은 "순직하신 공무원들에 대한 예우를 갖출 수 있도록 부처 차원에서 책임지고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