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감(蜜柑)의 시사만평]

민선6기 원희룡 도정과 제10대 도의회 개원에 대해 도민들은 부푼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봤다.

그러나 출범 이후 집행부와 도의회는 사사건건 마찰이 이어졌으며, 이러한 의견 대립은 예산편성에서 갈등의 최고조에 이르면서 도민들의 기대감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커다란 실망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도의회 내부의 갈등이 수면위로 불거지면서 도민들의 실망감을 배가 시키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도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구성지 의장의 독선적 행동과 독단적 의회 운영에 반기를 든 의원들이 공식적으로 의장에 대해 격한 비판을 이어나갔고, 이에 구성지 의장이 이들에 대해 법적 대응 등을 공언하면서 제주도민들의 대표적 대의기관으로서의 자세보다 ‘그들만의 리그’에만 집착해 도민들의 공복(公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의지조차 없어 보이는 작태에 비난이 도민사회에서 쏟아지고 있다.

지난 8일 오후 2시께 안창남(새정치민주연합) 문화관광위원장의 긴급 간담회 요청을 이선화 (새누리당)의회 운영위원회장이 받아들여 개최됐다.

이날 이번 간담회를 긴급 요청한 안창남 문화관광위원장은 “의회 내부에서 이뤄지는 일들이 해당 상임위원장이 전혀 알지도 못하는 가운데 추진이 되고 있다”며 “(현재 의회가) 의장이 독단적으로 운영하는 곳이냐, 의장 개인의 생각이 마치 의회 전체의 생각인 것처럼 비춰지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면서 의장의 독선적 행보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이선화 운영위원장도 최근 구성지 의장이 서귀포지역 노인의 날 행사장에서 원희룡 제주지사를 겨냥해 ‘원희룡 심판론’을 발언한 점을 우회적으로 지칭하면서 “구 의장은 전체 의원 재량비 사업 예산이 없어질 때는 침묵으로만 일관했다”며 “그런데 자신의 지역구 예산이 사라졌다고 해서 (원희룡 심판론) 발언은 적절치 못한 처사였다”며 지적했다.

또한, 작심하듯 이 위원장은 "감사위원회 감사위원 선출 방식이 의회에서 3명을 추천하고 있는데, 나머지 40명의 의원이 전혀 모른 채 의장이 혼자 추천한 것”이라며 의원들과 소통 없이 구성지 의장 독단적으로 결정한 사항에 대해 문제의 심각성을 토로했다.

이러한 의원들의 집단 반기에 구성지 의장은 당일 저녁에 긴급 반박자료를 통해 안창남, 이선화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구성지 의장은 “먼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의장으로서 참으로 안타깝고 도민들께는 죄송한 마음이다”며 의회 내홍 발생의 당사자로서 도민들에게 유감을 표하면서 “그래도 진실을 밝히고 요청할 것은 요청하고, 대응할 것은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서두를 열었다.

구 의장은 안창남 위원장의 의장 독선적 의회 운영과 독단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의회운영과 관련해서는 위원회와 관련된 일이 있으면 대부분 상임위원장에게 일임하고 있다”며 “그 대표적 사례로 각종 위원회 위원 추천 등이 그것”이라며 반박했다.

이어 이선화 위원장의 ‘감사위원 선출 방식에서 의원들 협의 없이 의장의 독단적 결정’에 대한 지적에 구 의장은 “최근 이선화 위원장에게 새누리당 2명, 새정치민주연합 2명, 의장 2명 이렇게 6명을 추천한 다음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나가겠다고 사전 설명을 분명히 했으며, 안창남 위원장에게도 말했다”며 “그러자 이 위원장은 예전 의장들은 의회 몫 감사위원 3명에 대해 전부 의장이 추천권을 행사했고, 이 가운데 1명은 운영위원장 몫인 점을 감안하여 자신에게 감사위원 추천권 행사를 할 수 있다”며 노골적으로 자신의 몫을 달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구 의장은 “그럴 수 없다. 이번에는 추천방법을 개선할 것이니 이 위원장도 추천하고 싶으면 의회 내 소속 당에서 협의를 할 때 하도록 해야 한다”며 반대했다며 “(이러한 이 위원장의 불만이)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의 몫에 대해 권한을 주지 않고, 의회 내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그 몫을 줘 버림으로 해서 이런 사태가 오지는 않았는지 정말 의심스럽다”며 이선화 위원장의 개인적 감정으로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구 의장은 안창남 위원장에 대해 의장 독선적으로 의회 운영 사례를 제시할 것과 더불어 이선화 위원장에 대해서는 사실왜곡에 대한 공개적 해명을 요구하면서 법적 대응 방침도 천명했다.

사실 제주정가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언젠가 터질 일이 이제야 터졌다는 분위기다.

과거 집행부와 예산편성 갈등 촉발과 더불어 집행부와의 의견대립 과정에서 도의회 대응 방법에 대해 의장과 의원들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왔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구성지 의장과 의원들 간 소통 부족이라는 지적이 제기되었지만, 문제해결 없이 갈등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양측 간 상처가 깊어져가면서 이들 간 간극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았다.

그러나 의장과 의원들은 자신들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도민들을 염두에 둔다면 자신들만의 자존심만 내세울 것이 아니다.

선거에서 찍어준 도민들의 대리인으로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도민들의 소중한 혈세를 최적의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감시하고 제언해야 하는 역할을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이 해야 하는 과업이고 책임에 따른 임무다.

의원들의 목소리를 자신에 대한 반기로 받아들여 법적 대응을 천명하면서 불통의 리더십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의장이나, 자신들의 소속 기관 내 수장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면서 도민들의 대의기관의 역할인 소통과 토론을 통한 올바론 정치적 모습이 없음을 만천하에 보여준 의원들의 모습은 실망을 넘어 절망적이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달 20일부터 원 도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제주도 살림살이인 예산안 심사·의결 등 굵직한 현안들이 놓여 있는 상황에서 도의회의 내부 갈등으로 인해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도민들이 실망을 넘어 패닉으로 가는 위기적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지 위해, 이번 사안에 대해 먼저 의회의 수장인 의장이 의원들과 적극적 소통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더불어 의원들 역시 의장이 내민 손을 잡고 사태 해결에 머리를 맞대 나가야 한다.

의장이나 의원들은 자신들을 믿고 선거에서 뽑은 충실한 도민들의 공복(公僕)임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