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교육청’, 5~9일 제6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 개최...9개국 19개 지역 125명 참가

차세대 글로벌 리더들이 제주에서 글로벌 관심사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국경을 넘는 우정을 쌓는 장이 마련된다.

▲ 제6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 행사 포스터ⓒ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평화의 섬, 제주’ 홍보를 위해 5일부터 9일까지 4박 5일간 새마을금고제주연수원에서 ‘제6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제주도와 자매․우호도시 등 국제교류도시인 중국, 일본, 베트남, 오만, 미국, 러시아, 말레이시아, 몽골 등 전 세계 9개국 19개 도시에서 125명(고등학생 100명, 인솔교사 25명)이 참가한다.

포럼의 주요 일정으로는 5일과 6일 오리엔테이션과 개회식, 제주문화체험에 이어 7일 영어패널토론과 자국 문화를 알리는 친선행사 ‘컬처나잇’이 진행된다. 8일에는 세계자연유산센터와 성산일출봉, 만장굴 등을 돌며 제주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개회식에서는 지난해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 방한 시 의전을 맡아 화제를 모았던 박상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가 ‘문화유산과 미래의 만남: 인류 공동의 비전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 2014년 제5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 사진ⓒ뉴스제주
특히, 이번 포럼의 핵심인 패널토론은 안전, SNS, 행복, 평화를 화두로 열띤 토론을 통해 청소년들의 시각에서 지구촌 문제의 해법을 모색하는 장이 마련된다.

토론은 원어민 좌장의 주재로 8개 패널로 나눠 각국 15명 내외의 학생 대표자가 청중 앞에서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도내 고등학생 140여명이 방청객으로 참여해 의견을 공유하게 된다.

특히, 이번 포럼의 모든 프로그램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제주학생외교관들이 자원봉사자로 활동한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국제청소년포럼은 해를 거듭할수록 외연 확대는 물론 참가 청소년들 간 토론의 깊이가 심화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 함양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국제청소년포럼은 지난 2010년 ‘아시아청소년포럼’이라는 명칭으로 첫 발을 뗀 후 이듬해부터 참석대상 범위를 아시아권을 넘어 전 세계로 확대하기 위해 명칭을 변경,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 연도별 참가 국가 및 도시 수
o ('11)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등 5개국/16개 도시/103명
o ('12)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미국, 오만 등 7개국/17개도시/110명
o ('13)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미국, 대만, 이라크, 몽골 등
9개국/19개도시/125명
o ('14)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미국, 오만 등 7개국/17개도시/123명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