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작전사령부 예하 제7기동전단이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하 제주민군복합항)으로 이전했다.

남동우(준장, 해사 41기) 제7기동전단장을 비롯한 전단 지휘부는 세종대왕함 및 율곡이이함(7600톤급 이지스구축함)과 문무대왕함(4400톤급 구축함)을 타고 지난 21일 오후 부산작전기지를 출항해 이튿날인 22일 오전 9시 제주민군복합항에 입항했다.

수중작전을 수행하는 제93잠수함전대(전대장 최기영 대령, 해사 45기)는 제7기동전단 보다 이틀 앞선 20일 상륙함(LST)을 이용해 제주민군복합항으로 이전했다.

22일 제주민군복합항에 입항한 제7기동전단은 이날 오전 부대현판을 설치하고 이어 부대 연병장에서 남동우 전단장 주관으로 부대이전 기념식을 거행했다.

이 자리에서 남 전단장은 "제주민군복합항은 대한민국의 생명선인 남방 해상교통로와 해양주권 수호를 위한 21세기의 청해진으로서 특히 기동전단이 잠수함ㆍ해상초계기와 협동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최고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전한 부대와 항만의 기능을 조기에 최적화 시켜서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민과 군이 상생할 수 있는 최고의 항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대이전 소감을 밝혔다.

지난 2010년 2월 1일 창설된 제7기동전단은 세종대왕급 이지스 구축함과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상교통로 보호, 대북대비태세 유지, 청해부대 파병 등 국가대외정책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