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기 전 인천지방경찰청장 ⓒ뉴스제주

더불어민주당이 인천 '연수 을' 지역에 윤종기 전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전략공천한 가운데 강정마을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8일 논평을 내고 "2011년 9월 1000여명의 공권력 투입 사태 당시 600여명의 육지경찰을 총괄하는 TF팀장으로 충북경찰청 차장이던 윤종기를 임명했다"며 "윤종기는 현장에서 투입된 경찰 전체를 진두지휘하며 사전에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던 주요 인사들을 추적, 노상 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9월 2일 당일에만 송영섭 목사, 이강서 신부, 송영홍 신부 등 종교인을 포함해 주민과 활동가 31명을 가차 없이 연행하며 해군의 발톱과 이빨이 됐던 자다. 당시 해군과 정부는 대규모 응원경찰을 파견해 폭력적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평화롭고 민주적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영영 사라지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제2의 4·3이라 불리던 강정마을 공권력투입 사태의 현장진압 책임자가 바로 윤종기다. 당시 강정마을은 해군기지 공사장 주변은 물론 골목길과 집집마다 대문 앞을 지키는 경찰의 감시와 불심검문, 통제 때문에 몇 달 동안 칠흑 같은 공포 속에서 떨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런 자를 오늘의 더민주당이 전략공천을 했다고 하니 도저히 믿어지지가 않는다. 실낱같던 민주주의적 해결 가능성을 폭압적으로 파괴한 장본인을 받아들이고 공천까지 했다는 것은 더민주의 당 정체성이 민주주의에서 전체주의나 경찰주의로 바뀐 것이 아닌지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더민주는 당명에서 표방하듯 민주주의 수호자로서의 원칙을 분명히 해야 국민들의 지지도 견고해질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지금이라도 윤종기를 전략공천에서 제외하고 강정마을과 제주도민들에게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