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29일 현재 후속 대책 내놓지 않아
이석문 교육감 "아이들 환경은 무조건 안전해야 된다" 던 외침 '무색'

경남·전북도교육청과 울산시교육청이 지난 22일 환경부의 우레탄트랙 유해성 발표에 관련대책을 마련,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가 24일 우레탄트랙 운동장이 설치된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유해성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다.

반면, 제주도교육청은 환경부 발표 8일째인 29일 현재 관련 대책 회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아이들 환경은 무조건 안전해야 된다’고 주장하던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의 교육 철학에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제주시내권 00초등학교, 방과 후 한 학생이 양말만 신고 우레탄트랙 위에서 야구놀이를 하고 있다. ⓒ뉴스제주
 
◆ 경남·전북도교육청 환경부 발표 후 신속 후속 조치 ‘잰걸음’

경남도교육청은 교육부 발표 이틀 뒤인 26일 유해성 전수조사 방침을 해당 학교에 내려보냈으며, 오는 6월 17일까지 검사를 완료해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될 경우 관계부처와 예산 지원을 협의해 전면 개·보수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경남도교육청은 우레탄 트랙 유해성 노출 예방 행동요령을 마련해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우레탄 트랙 바닥에 앉지 않기, 우레탄트랙에서의 지나친 운동금지, 학생 체육활동 후 손씻기 등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울산시교육청도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는 울산지역 학교 운동장 트랙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인다. 시교육청은 지난 24일 교육부의 전국 우레탄 트랙 설치학교 유해성 여부를 파악하라는 공문에 따라 울산지역 조사대학 67개교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이러한 교육부의 발표를 뒷북 대응이라고 지적, 이미 우레탄트랙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치고,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한 학교 트랙에 대해서는 철거 작업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전북도교육청은 2011년 6월 마련된 우레탄트랙에 대한 KS기준을 바탕으로 유해성 기준이 제정되기 전에 설치된 학교의 트랙을 대상으로 지난 2월 유해성 전수조사를 실시·완료해 타·시도교육청보다 신속한 대응에 나선 상태다.

전수조사 결과 전북도교육청은 19개교의 우레탄트랙에서 중금속이 과다 검출된 것으로 드러나 오염이 심각한 2개교부터 우선 철거한다는 방침이다.

▲ 제주도교육청이 발간한 2016년 주요업무 세부추진계획 131페이지 내용. 우레탄트랙에 대한 유해성 및 안전성 검사는 포함돼 있지 않고 운동장 인조잔디에 대해서만 실시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뉴스제주

◆ 제주도내 169개교 우레탄 트랙 설치...교육당국 차원 실태조사 없어

제주도내에는 초등학교 103개교, 중학교 37개교, 고등학교 24개교 특수학교 1개교 등 기타시설을 포함 총 169개교의 운동장에 우레탄트랙이 깔려있다.

2013년 10월 14일 당시 제주도의회 이석문 교육의원은 제주시내권 D초등학교의 트랙 위에서 2314.83mg/kg 납성분(안전기준 90mg/kg)이 검출됐다는 제주보건환경연구원의 충격적인 검사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결과 공개 후 이석문 의원은 “학교운동장에 대한 조사는 인조잔디 뿐 아니라 트랙까지 같이 이뤄져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밝혀졌다”며, “학교와 유치원의 놀이시설에 대해서는 교육당국이, 공원이나 마을의 놀이시설은 제주도청이 각각 예산을 반영해 전반적인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수조사 의지를 밝혔지만 교육감 취임 후 도교육청 차원에서의 전수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