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농촌활성화지원센터(센터장 고성보 제주대교수)는 24일 제주대 친환경농업연구소 3층 농민강의실에서 2016년 농촌현장포럼 활성화를 위한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지자체 업무 담당자, 센터운영위원, 퍼실리테이터, 농촌현장포럼 대상마을(어음1리, 한동리, 고산2리, 판포리, 성산리, 성읍1리, 일과1리)리더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함께하는 우리 농촌운동과 색깔있는 마을만들기 사업 설명, 마을만들기 이해 및 사례, 현장포럼 단계별 운영방안, 질의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고성보 센터장은 “설명회에서 나온 내용은 추후 실시될 농촌현장포럼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제주특별자치도 농촌활성화지원센터(센터장 고성보 제주대교수)는 24일 제주대 친환경농업연구소 3층 농민강의실에서 2016년 농촌현장포럼 활성화를 위한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뉴스제주

한편 농촌 현장 포럼은 농촌 마을·권역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 진단해 마을 권역의 색깔있는 발전과제를 발굴하고 계획화를 지원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1회차 색깔있는 마을 만들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 주민교육, 2회차 마을 자원찾기를 통한 마을의 발전방향을 설정하는 테마발굴 과정, 3회차 우수마을 현장견학으로 이뤄지는 선진지 견학, 4회차 전문가와 함께 우리마을 발전목표 및 과제 만들기 과정인 발전과제 발굴워크숍, 5회차 발전과제 심화워크숍 과정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