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지사, 지역주민, 전문가와 함께 제주시 원도심 역사ㆍ문화자원 답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역주민들과 전문가들과 함께 원도심 답사에 직접 나서면서 그동안 정체된 원도심 개발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2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시 원도심 도시구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 20여명과 함께 제주시 원도심에 위치해 있는 역사ㆍ문화자원에 대한 현지 답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원도심 답사는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의 핵심인 관덕정 및 서문 광장 복원계획과 주변 건물 및 토지 매입 방안 등을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의 동행을 하면서 의견을 나눴다.

이날 답사에서 원 지사는 원도심 지역에 대한 최적의 도시구조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 ⓒ뉴스제주
약 2시간여 동안 전문가 및 지역주민과 관덕정 광장, 서문광장, 탐라문화광장 등에 대한 현지 확인을 실시한 원 지사는 원도심에 대한 도시재생은 늦으면 늦을수록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지체없이 바로 시행하는 실행계획 수립을 주문했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답사를 계기로 빠른 시일내에 관덕정 광장 복원 계획을 수립하고 차 없는 거리를 전제로 한 교통 우회대책 마련 등 제주시 원도심 도시구조개선을 사업시행시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는데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의견수렴을 통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덕정 광장 복원등에 대한 실시설계를 금년 하반기에 착수하여 제주시 원도심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살린 최적의 도시구조개선 방안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반영하여 주민설명회,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계획을 확정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