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강승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

지난 6개월간 제주농정은 기록적인 비날씨, 한파와 폭설 등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지난해 11월의 경우 본격 수확기를 맞은 노지감귤은 수확도 못하고, ‘부피과’와 ‘부패과’가 발생해 감귤 가격하락으로 이어졌다.

그러던 중 올해 1월에는 32년만의 한파와 폭설로 하우스 등 농업시설물이 파손되고 생육중인 농작물에는 언피해가 발생하는 등 이중고를 겪었다. 농가 입장에서는 ‘엎친데 덮친’ 악재가 지속된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제주도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을 위해 중앙차원의 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농가들의 특별경영 지원대책을 마련해 농가의 시름을 덜어줬다. 물론 만족하지 못하는 농가도 있다.

강승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최대한 농가들의 어려움을 도와드리려고 노력했다. 그러한 과정에서 농작물의 파종, 수확 그리고 유통까지 농가가 재배한 농산물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제주>는 강승수 농축산식품국장을 만나 민선6기 2주년을 지나고 있는 시점에서의 제주농정의 주요정책과 평가, 향후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 강승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 ⓒ뉴스제주

■ 제주도에서 지난해 8월 감귤산업이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 마련을 위해 ‘감귤혁신 5개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2015년산 감귤가격이 하락하면서 도민 일각에서는 이를 다시 바꿔야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15년산 감귤의 처리상황과 앞으로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의 방향 등에 대해 말씀해 달라

제주농업에 있어 감귤이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감귤가격에 따라 제주농업 정책의 평가도 달라진다. 따라서 민선이후 도정이 바뀔 때마다 수많은 감귤 정책이 시행됐지만 감귤가격에 따라 그 존폐여부를 거듭했다.

아마도 감귤농사를 짓지 않는 도민들도 감귤 정책에 관한한 다들 한마디 정도는 할 만큼 전문가이면서 감귤을 사랑하고 계신다는 것도 알고 있다. 저는 어느 것이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제주감귤은 예전에는 독과점 상품이었다. 당연히 가격이 좋았고 대학나무라 불리는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시대적인 상황이 빠르게 변했고 지금도 변화해가고 있다. 개방화에 따른 타 과일들이 수입되고, 소비자의 기호도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 감귤이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서 혁신하고 변화했는가 하는 점이다.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의 취지는 감귤산업의 생존을 위해 끝없는 혁신으로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그 실행을 위해 농가의 의식·품질·유통을 기초로 4대 분야, 8개 핵심과제, 73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골자다.

물론 이 계획에 포함된 사업내용 등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상황에 맞게 변경하고 실행방안을 마련하면 된다. 그러나 계획수립 당시 수많은 농민들과 토론하고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한 정책을 2015년도 이상기후로 인한 가격하락으로 전면적인 수정을 가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금년도 감귤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청귤’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출하기준을 마련, 친환경인증 감귤은 규격에 관계없이 출하 및 유통을 허용하고, 택배 등의 감귤유통 직거래에 관한 근거 마련 등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에 맞게 조례를 개정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감귤정책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 농산물을 기반으로 한 가공, 유통 등이 결합된 6차산업이 침체된 농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제주지역에서 6차산업의 현재 추진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달라

제주도는 2014년 전국 최초로 6차산업 관련 조례를 제정, 6차산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했고, 2015년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6차산업 초창기의 중요한 것은 판로의 개척이다. 아무리 농산물을 이용한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판로가 없으면 그 제품의 생산은 지속되지 않는다.

그래서 2015년도에 6차산업 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국내 대형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업무협약을 체결, 도내 이마트 3개점에 6차산업 제품 안테나숍을 전국 최초로 개설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전국 최초로 수도권에 안테나숍을 개설해 제주도에서 생산한 6차산업 제품의 수도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리고 올해 5월에 수도권에 추가로 안테나숍을 한 개소 더 개설했다. 6차산업 안테나숍에 대한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4월 현재 안테나숍 매출액은 6억7100만원으로 이러한 추세라면 금년 말에는 2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 지난해 한·중 FTA가 타결됐고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와의 FTA 등이 협상 중에 있는 등 개방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개방화 시대 제주농업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그리고 민선 6기 하반기 농정 방향을 간단히 말씀해 달라

세계의 유수한 석학 및 전문가들의 농업을 미래 유망산업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빌리지 않더라도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요소인 의식주 중 먹거리는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그리고 먹거리를 공급 하는 게 농업인 점을 감안하면 농업은 생명산업으로 앞으로도 지속될 수밖에 없다. 다만, 전제가 깔린다. 모든 산업이 그러하듯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이 확보 되어야 한다.

농민들의 많은 우려를 했던 한·중 FTA가 지난해 타결됐다. 그러나 다행히 제주전략 11개 품목은 양허제외 됐다. 이것이 가진 의미는 앞으로도 개방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시간 시간을 벌었다는 의미다.

그 기간 동안에 경쟁력을 갖추라는 얘기다. 경쟁력의 주체는 누구냐 하면 농민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제주 농업의 현실은 대부분 소농 중심이다. 그래서 농민들의 생산, 유통 등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화, 규모화가 필요하다.

때문에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생산해야 한다. 원론적인 얘기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농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고 본다. 소비자들이 선택하지 않은 제품은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소비자들이 선택을 받았지만 앞으로는 버려질 수 도 있다는 인식하에 부단히 혁신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농민들의 총론에는 찬성하면서 각 이해관계가 걸린 각론에서는 반대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는 이러한 것들은 버려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행정에서는 무엇을 할것이냐? 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청귤은 지난해까지 비상품감귤로서 유통될 경우 단속이 대상이었다. 하지만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많아 졌다. 그래서 이번에 조례를 개정해 청귤의 기준과 유통 근거를 마련했다.

행정은 이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본다. 예전처럼 행정이 모든 것을 앞장서서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본다. 제주 미래비젼의 가치를 청정과 공존으로 설정 했다. 청정이라는 가치는 농업에서 매우 중요한 브랜드적 가치를 지닌다.

제주의 청정 농산물, 축산물이라는 이미지는 제주 농업이 미래의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주 농정도 이러한 가치를 중심에 두고 농가들의 혁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뒷받침을 해나가도록 하겠다. 행정과 농민들이 소통하고 협력해 나간다면 제주농업의 미래는 분명히 희망이 있다고 확신한다. [박길홍 기자]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