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8월 17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제주시 메종글래드 제주 호텔에서 중학교 교장 및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왜? 자유학기제인가’라는 주제로 역량강화 연수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는 2014학년도부터 1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었으며, 2016학년도부터는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되고 있다.

제주의 자유학기제는 기존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역과 학교의 여건에 맞게 계획되었으며,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충실하게 운영해 나가게 된다.

특히, 이번 연수는 자유학기제의 시작에 즈음하여 자유학기제 운영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학교장의 역할과 지원 방안,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노하우 등을 담아 연수로 진행된다.

먼저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조용 원장의 ‘왜, 자유학기제인가’라는 주제의 특강이 진행된다.

조용 원장은 서울특별시에서 자유학기제지원센터장을 역임하였다. 이어서 2013학년도부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교장을 역임하고 자유학기제 컨설팅위원으로 활동하는 부산금양중학교 석미령 교장의 ‘교육현장의 변화’에 대한 특강이 진행된다.
특강에 이어 분임별 토의를 통하여 학교별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에 대한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갖는다.

이에 도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교실 수업 개선과 자유학기 활동 운영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이어져 학교 현장에서 자유학기제가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