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본격 추진
국가중요어업유산 제주해녀어업 보전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 사진- 해녀박물관 제공ⓒ뉴스제주
제주여성의 강인함과 책임감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있는 제주해녀어업이 FAO(유엔식량농업기구)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하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 되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해녀어업이 지난해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전통어업기술과 어촌의 다원적 자원 및 생물다양성의 보전·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해 국가중요어업유산 제주해녀어업 보전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되는 연구용역에는 △ 어촌의 다원적 자원 현황분석과 국내외 어업유산 보전관리 및 활용사업을 조사하고, △ 국가중요어업유산인 제주해녀어업의 기본구상과 보전관리 및 활용기본 계획을 마련하며, △ 제주해녀어업의 안전사고 및 고령해녀 연금제도 도입 타당성 검토방안 그리고 제주해녀어업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신청서 작성 등을 담을 예정이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 도 전역을 대상으로 자연·사회·문화 자원조사와 제주해녀어업의 조사·복원 및 환경정비계획이 수립하게 되며, ▲ 제주해녀어업과 관련된 지역수산물 브랜드화 방안과 제주해녀어업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마련도 진행되고, ▲ 제주해녀어업의 글로벌 홍보마케팅, 주민협의체와의 협력에 관한 사항과 유무형의 자원 발굴 등도 검토된다.

이와더불어 현직해녀 4377명 중 절반이 넘는 2340명(53%)이 70세 이상으로 물질 조업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 및 복지향상을 위한 대책과 함께 고령 해녀의 소득보전을 위한 연금제, 정년제, 직불제 도입방안도 적극 검토해 나가게 된다.

이에 이기우 제주도 해양산업과장은 “이번 용역으로 제주해녀어업에 대한 보전 및 활용계획이 수립되면 국가중요어업유산 제주해녀어업에 대하여 매년 3억 원씩 3개년에 걸쳐 총 9억 원이 국가로부터 지원 된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위한 제안서와 홍보물 제작에도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이를 통해 제주해녀어업을 조사·복원·활용함으로써 전통어업기술 및 해녀문화보전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정부와 제주도는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어업을 2017년에 FAO(유엔식량농업기구)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