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8년 70주년 맞는 해, 도의원들 "70주년엔 많은 것들이 해결돼야" 주문

오는 2018년이 되면 제주 4.3 사건이 발생한 지 만 70년이 되는 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5일 속개한 제345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제주4.3평화재단 등 5개 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많은 도의원들은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열리는 오는 2018년엔 그동안 미결과제들이 해결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왼쪽부터 강경식, 박원철, 홍경희 의원. ⓒ뉴스제주

먼저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그동안 평화공원 조성 등 후속사업에 정부 예산이 투입돼 왔지만 아직도 부족하다"며 "70주년 기념행사도 준비가 늦는 것 같다. 빠른 시일 내에 논의를 마치고 범도민추진본부를 구성해서 이번 기회에 여러 미결과제들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기 위해 강 의원은 내년 초엔 반드시 범도민추진본부가 구성돼야 함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본부를 통해 '4.3대토론회(가칭)'를 개최해 미결과제들에 대한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추진 일정에 보면 올해 12월 말에 기획서를 도정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지난 40주년, 50주년 때에도 범국민적인 추진체를 만들어왔다. 차질없이 준비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문교 이사장은 "(미결과제들에 대해)실질적으론 연구하는 부분이 필요하다"며 "이론적 토대가 마련돼야 정부에 요구할 수 있다. 그 준비가 되는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선 평화재단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도정에서도 뒷받침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은 4.3사건과 유사한 해외 지역들과 연계해 활동 폭을 좀 더 넓힐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에 이문교 이사장은 "대만 지역에서의 '2.28'도 4.3사건과 동시대에 있었던 사건이다. 지금까진 우선 도민통합이 우선이라 해서 국내에서의 문제해결에 집중해왔다"며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홍경희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은 "70주년을 앞두고 가장 해결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보느냐"고 물었다.

이 이사장은 "많은 미결과제들이 예산을 필요로 하지만 예산으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있다"며 "정부가 법이나 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 이 자리에서 그 문제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말을 아꼈다.

이어 홍 의원은 "4.3의 전국화, 국제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데 그보다 먼저 우리 안에서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이 이사장은 "4.3을 이념적으로 접근하면 논쟁이 한도 끝도 없다"며 "해결 방법을 도출하는데 있어 모든 도민이 같은 방향으로, 한 가지로 갈 순 없다. 큰 틀에서의 방향이 틀어지지 않는 선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민주사회에선 누구나 어떤 의견이든 표출할 수 있다. 갈등 문제는 70주년 행사에서 해결해 내고 싶다. 공개적인 토론회 자리가 될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당사자와의 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이제껏 그런 자리를 가져봤느냐"며 "4.3의 세계화 이전에 그런 토론의 장을 크게 만들어서 경우회와 화해를 했던 것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풀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이사장은 "동의하고, 그런 기회나 행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