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유산본부가 항몽유적지에 빠르면 이번 주말부터 10월 말까지 메밀꽃이 개화, 개방 운영한다고 전했다. ⓒ뉴스제주

세계유산본부 항몽유적지가 9월 초부터 항파두리 토성 주변 등 공유지 4필지 12,400㎡에 메밀꽃이 개화했다고 전했다. 빠르면 이번 주말부터 10월 말까지 메밀꽃이 피어 있을 것으로 예상, 사진 촬영장소로 개방 운영하게 된다. 

메밀꽃 외 ‘풍경이 있는 역사유적지’ 조성을 위해  파종한 해바라기와 코스모스도 9월 말 개화를 시작해 10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유산본부는 9월부터 인근 마을과 연계해 가족과 함께하는 고려말 항몽유적 역사탐방과 가을체험을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항몽유적지는 상귀리와 고성1리 등 인접마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재 행정에 대한 공감과 신뢰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일환으로 지난 8월 24일 이장단과의 간담회를 개최, 항몽유적지 운영 활성화와 지역주민 참여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순차적으로 풀베기 사업에 주민참여를 유도, 마을회 추천 농가에 대한 문화재 보호구역내 공유지 밭작물 경작 사용 허가시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또, 지역과 함께하는 공동 체험 프로그램 등 시행 가능한 단기 이행 과제도 선정ㆍ운영할 계획이다. 

해당 항몽유적지는 밭작물 경작을 통한 경관 개선을 위해 1년 단위 계약과 문화재 원형 보존 등의 조건을 붙여 마을 추천 농가를 대상으로 공유재산 중 유휴농경지 120,426㎡를 지난 5월 1일부터 사용 허가 받았다. 현재 메밀과 콩 등 녹색작물이 재배되고 있으며, 올 가을 볼거리를 통해 관광객을 유도, 주민 소득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