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홍 의장 "거제도 콜레라로 제주 횟집들 직격탄, 도정에서 대책 마련해야" 촉구

▲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뉴스제주

신관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9일 원희룡 제주도정을 향해 이번 제345회 임시회서 지적했던 사안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달라고 당부했다.

신관홍 의장이 이날 언급한 '지적 사안'들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건설 문제, 도시계획조례 개정, 제주세계섬문화축제 부활 문제 등에 대한 공론화 ▲중문 주상절리 경관 사유화 문제 ▲풋귤 수매 날짜 탄력적 운영 ▲곽지과물해변 변상금 고위직 책임론 ▲문화재지구 재선충 방제 소홀 ▲공유재산 관리 부실에 대한 대책 마련 시급 등이다.

이에 대해 신 의장은 "너무나 당연한 지적이고 요구"라며 "도정에선 이런 지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도민 모두가 공감하는 정책으로 만들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 의장은 이번 회기에서 도민의 뜻을 먼저 반영하고자 한 대의기관의 의지를 담아냈다고 자평했다.

신 의장은 그러한 성과로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 동의안 수정 가결과 JDC 추진사업에 도민참여 확대, 개발용 토지 취득 및 처분에 대해 의회 동의를 사전에 얻어야 한다는 점, FTA지원분야 확대 등을 거론했다.

특히 도의회는 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에선 영리 대학교 설립 특례와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특례, 유기식품 인증개선 등 3개 항을 삭제하고 20개 과제를 추가한 것을 성과로 꼽았다.

한편, 신 의장은 제345회 임시회 폐회사 말미에 "거제도서 발생한 콜레라 환자 여파로 제주 횟집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이에 대한 도정의 적극적인 대첵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