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중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이 제주 4·3사건의 억울한 희생자인 제주도민을 폭도로 모는 망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인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은 결코 좌시할 수 없는 망언으로 보고 즉각 항의했으며, 끝내 이기동 원장의 사과를 받아냈다.

오영훈 의원은 교육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중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오영훈 의원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속 권희영, 정영순 교수 등이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연구과제로 제출한 연구보고서에 '공산폭도들은 제주 4·3사건 등을 일으켜 5·10 선거를 저지하려 했으나 이러한 공산주의의 도전을 극복하고 1948년 8월 15일 마침내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표현이 게재된 점에 대해 이기동 원장의 견해를 물었고 이 원장은 동의했다.

오 의원은 "4·3사건은 양민학살이 아닙니까? 4·3사건 때 억울하게 돌아가신 1만 4천 희생자가 있다. 저도 그 유족이다. 저희한테 어떻게 공산 폭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라고 재차 질의하자 "공산당에 위협당했던 것"이라고 발언했다.

원로 사학자 출신인 이기동 원장은 오영훈 의원이 "4·3 특별법에 대해 아십니까? 4·3사건의 정의에 대해 아십니까?"라고 확인하는 질문에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질의시간을 마친 오 의원은 10분 정도 경과된 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한 후 떨리는 목소리로 "어떻게 억울하게 희생된 1만 4천 제주도민을 폭도로 몰 수 있나? 공산 폭도라서 죽어도 좋단 말인가?"라며 거칠게 항의했으나 이기동 원장은 제주 4·3사건의 발단이 된 사건만 언급하며 횡설수설했다.

이에 오 의원은 "유족들과 제주도민께 사과하라"고 수차례 요구했으나 이기동 원장은 사과하지 않고 버티다가 끝내 오 의원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오 의원은 "저한테 사과는 필요없다. 희생자와 제주도민 앞에 당장 사과하라"로 끈질기게 요구한 끝에 희생자와 제주도민에 대한 사과를 받아냈다.

오 의원에 따르면 이후에도 이기동 원장은 국회의원의 질의가 진행되는 도중에 무단으로 국정감사장을 떠나 화장실에 가고, 화장실에 가서도 "내가 그만두고 말지. 새파랗게 젊은 것들한테 이런 수모를 당하고"라는 발언을 하는 등 물의가 계속 이어졌다.

오 의원은 "공공기관의 장으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역사의식을 갖추지 못한 이 원장이 사퇴하도록 동료의원들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