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태풍 '차바'로 큰 피해 본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움직임

지난 2007년 태풍 ‘나리’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던 제주가 이번에도 정부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태풍 ‘차바’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6일 국회에서 열림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태풍 ‘차바’가 통과하면서 큰 피해가 발생간 제주와 부산, 울산 일대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김 정책위의장은 "피해 상황의 신속한 조사를 통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 사전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소상공인 피해에 대한 금융 지원을 비롯한 보험금 조기 집행을 역시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주문했다.

7일에는 단식농성을 끝마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제주를 찾아 태풍 피해 현장을 돌아볼 예정이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나 대형 사고 등으로 큰 피해를 본 지역의 긴급 복구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도록 대통령이 선포하는 지역이다. 가장 최근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지난달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한 경북 경주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재난상황회의에서 제주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국민안전처 등 정부부처와 협의를 강화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