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제주오라 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심의보완서 검토회의 개최

▲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곶자왈사람들 등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오라관광단지 추진을 위한 특혜성 회의라고 비판하는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회의를 강행 할 뜻을 피력하면서 첨예한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9월 21일 조건부 동의된 ‘제주오라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사업자로부터 제출된 심의보완서 검토를 위해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 회의를 14일 오후 1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곶자왈사람들 등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제주도내 3개 시민사회단체는 13일 즉각 공동성명서를 내고 "관련 법규를 무시하고 사업자를 봐주기 위한 특혜성 회의 개최"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 회의 개최 공문ⓒ뉴스제주
이에 제주도는 이번에 개최되는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는 지난 9월 21일 제주오라 관광단지 조성사업 심의를 위해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 15명중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 넘는 마라톤 심의를 한 결과, 환경단체를 포함한 다수의결로 ‘조건부 동의’로 통과 시킨바 있음을 근거로 삼았다.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제18조 제3호 :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회의에 부치는 사항

이번 논란을 의식한 김보영 위원장은 “지금까지 환경영향평가 심의보완서에 대해 심의위원들이 검토하는 절차는 있었으나 대부분 심의위원들의 서면검토로 이루어져왔다.”며 “하지만 이번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현안사항이 많아 심의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대면검토로 추진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어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이번 회의 개최의 정당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현재 진행중인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도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사업으로 제주미래비전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담아내고, 심의위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사항을 심도 있게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