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에 대한 용역보고서가 '엉터리 보고서'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국토부의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논평을 내고 "제주 제2공항 용역 연구 최종보고서에 나온 정석비행장의 안개자료가 허위임이 밝혀졌다. 이것은 제2공항 용역보고서 자체가 부실용역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는 제2공항 용역보고서에서 대한항공(한진그룹) 소유의 정석비행장을 제2공항 최종 후보지에서 제외하면서 ‘잦은 안개’를 제외 이유 중 하나로 제시했었다. 이에 대한 근거 자료는 성산기상대 자료를 인용했다고 기재했다.

특히 "그런데 이것도 예전에 성산대책위의 공식질의 결과 성산기상대 자료가 아닌 정석비행장의 자료를 인용했다고 실토하면서 파장이 일었었다. 이번에 정석비행장 자료조차도 허위로 결론 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제2공항용역보고서에 성산기상대라고 써놓고는 실제로는 정석비행장의 자료를 인용한 문제에 대해 지난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제제기를 하자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단순 오타라며 해명했다.

이어 "만약 용역진이 이 자료에 대해 제대로 입증을 하지 못한다면 위계에 의한 공무방해외에 여죄가 추가되어 고소.고발될 수 있다. 허위 데이터를 만들어 범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서 국가업무를 방해하는 심각한 범법행위이기 때문이다. 만약 용역진의 오타가 사실이 아니라면 서훈택 실장은 국정감사장에서 위증을 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이 사실에 대한 조속한 진상규명을 실시하고 위법사실이 밝혀질 경우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와 더불어 제2공항 용역이 부실덩어리로 밝혀진 만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