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대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제주도와 시민사회단체와 극심한 갈등 예고

▲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뉴스제주
제주 최대 개발사업이라 불리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 강행 움직임에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격렬한 반대의 의장을 선언하면서 향후 조성사업 추진에 험난한 가시밭길을 예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후 1시 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보완서 검토'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를 진행했다.

이번 심의위원회는 조건부 동의 의견이 재심의 권고사항으로 바뀌면서 환경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소속 심의위원들이 회의 불참을 선언하고 나섰다.

이날 회의에 앞서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과 김정순 곶자왈사람들 사무처장, 김미정 제주참여환경연대 전 사무국장은 회의장 앞에서 기자들앞에서 '불참'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면서 회의진행을 막으려 했지만, 오라관광단지 개발에 찬성하는 오라동 일부 주민들이 이를 막고 나서는 과정에서 다소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했다.

▲ 14일 오후 1시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심의보완서’를 검토하는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열렸다.ⓒ뉴스제주
결국 이번 심의위원회는 이번 개발에 이의를 제기한 위원들의 퇴장 속에 1시간여 회의를 마치고, 사업자에게 다소 유리한 방면으로 심의보완서를 통과시켰다.

위원회는 이어 심의보완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 과정을 거친 뒤 종합토론을 하고 이날 의원들의 제안을 반영하는 차원에서 통과시켰다.

특히, 심의위원회 진행에서 갈등이 생각보다 격하게 일어나자 김보영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장이 회의 직후 이례적으로 곧바로 기자회견에서 자처해 이날 결정된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밝힌 내용을 살펴보면, △ 하천주변 30m 이격한 지역에 기존 시설녹지하기로 한 것을 원형보전지역으로 추진해 나가며, △ 기존 훼손지역 원래 식생으로 복원하고, △ 환경질 관리를 협의 완료 이후 7년으로 강화해 나가며, △ 건축면적과 불투수성 지역 면적 상회하는 만큼 곶자왈 매입 위한 기금 출연하고, △ 도민 고용 90% 이상‧도내기업 참여 60% 이상 권고 등이다.

심의보완서가 환경영향평가심의위를 통과함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도의회 동의절차에 총력을 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환경영향평가심의위 참석을 거부한 3명의 심의위원들은 “사업자 측에 특혜와 면죄부를 주기 위한 의례적 절차”라며 이번 회의결과를 분석해 강력 대처해 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중국자본이 주도하는 JCC(주)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753㎡ 부지에 오는 2021년 12월까지 사업비 6조2800억원을 투자하는 제주 최대의 대규모 프로젝트다.

7650석 규모의 초대형 MICE 컨벤션과 5성급 호텔 2500실, 그리고 분양형 콘도 1815실 등이며, 사업장내에는 상업시설용지에 면세백화점과 명품빌리지, 글로벌 백화점, 실내형 테마파크가 들어오며, 휴양문화시설용지에 워터파크, 체육시설에 18홀 골프장이 입지한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