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로 오는 이민자들에게 길잡이 서비스를 제안한 좌현진씨의 아이디어가 올해 최고의 공공데이터 활용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16년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에 따른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공공데이터 중요성 및 활용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산업 활용도가 높은 신규 민간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참가신청을 받아 진행됐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29점의 아이디어에 대하여 대학 및 민간의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지난 12일 심사한 결과 총 11점(대상 1, 최우수 5, 우수 5)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 대상에는 제주이민 길잡이 서비스를 제안한 좌현진씨가 선정되었으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표창과 시상금 100만원이 수여된다.

그리고 최우수상은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제주도 관광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5점이, 우수상에는 Jim Carry(제주도 여행객의 짐을 차량 운반 서비스) 등 5점이 선정됐다.

좌현진씨가 제안한 제주이민 길잡이는 이주민들의 지도를 기반으로 한 정착지역 찾기 서비스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 중인 다양한 데이터들의 주소 정보를 활용, 해당 위치 정보를 지도와 함께 제공하여 이용자가 어느 지역이 자신이 원하는 조건과 잘 맞는지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수요자가 필요로 하고 활용가치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확대 개방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해 공공정보 기반의 창업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참고자료>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입상작 현황

 

구분

수상작

수상자

비 고

대상

제주이민 길잡이

좌현진

표창,

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제주도 관광 어플리케이션 개발

이성 외 2

상금 30만원

최우수상

Machine Leaning을 이용한 농작물 예측 시스템

김성중 외 4

최우수상

내 옆에 전기 충전기

신재현

최우수상

제주도 wifi 앱

정혜원

최우수상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교통사고 사후대처 도우미

조영진 외1

우수상

Jim Carry

(제주도 여행객의 짐을 차량 운반 서비스)

이찬호 외 1

상금 10만원

우수상

탐라코드(여행자 동행 매칭 어플리케이션)

정윤재

우수상

열린 공공데이터를 통해 편하게 즐기고, 다시 찾고 싶은 푸른 관광섬. 제주도

윤형렬

우수상

기상 정보를 활용한 스마트 관광 코스 추천 서비스

강봉조

우수상

지금 당장 필요한 제주관광 정보!!

박원배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