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2016년도 가을철 산불조심 특별기간으로 정하고 시 본청과 읍면에 산불방지 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산불방지대책 상황실에서는 산불 위험시 산불위험경보를 발령하고 취약지 감시인력 증원 등 순찰 및 단속활동을 해나간다.

이를 위해 제주시는 산불감시원(57명)과 산불예방 전문진화대원(35명) 등 92명을 대상으로 11월 1일 읍.면별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을 마친 산불감시원과 산불예방 전문진화대원은 현장에 밀착 배치되어 산불예방·진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앞서 제주시는 산불예방을 위하여 오름 등 산불취약지 82개소 1만1060ha를 입산통제구역으로 지정․고시하였으며, 주요 입산요로에 현수막과 깃발등 산불조심 홍보물 350점을 설치했다.

이에 제주시 관계자는 “산림내에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로 인하여 임지내에 일부 벌채목이 쌓여있는 등 가을철에는 산불위험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그러나 완벽한 예찰활동과 산불발생시 초동진화 태세 구축에 철저를 기하여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주시는 올해 산불발생 제로화를 위하여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서 농산부산물·쓰레기 소각행위, 화기물을 소지하고 입산하는 행위 등을 자제해 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