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욱 의원, 아시아 CGI 센터 위탁업체 공모에 '특정업체 봐주기' 지적

제주테크노파크가 '아시아CGI(Computer Generated Image)애니메이션센터(이하 CGI센터)' 운영업체 위탁공모 과정에서 특정 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특혜 정황이 포착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25일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등 관련 부서에 대한 제346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동욱 의원(새누리당)은 CGI센터 운영업체를 위탁공모하는 과정에 제주테크노파크가 불법을 자행했다고 지적했다.

▲ 김동욱 제주도의원(새누리당, 외도·이호·도두동). ⓒ뉴스제주

김동욱 의원은 "CGI센터 위탁사업자 최초 공모를 냈을 땐 컨소시엄 형태로 참가하는 자격이 없었는데 어떻게 컨소시엄이 참가하게 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고용제 제주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장은 "1차 공고 때엔 그런 자격이 없었다"고 시인하면서 "외부 협회 측에서 문의가 들어와 바꾸게 됐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이 "공고 중에 그렇게 마음대로 바꿔도 되느냐"고 물었고, 고용제 센터장은 "공고를 내고 난 후 바로 정정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 공고를 끝낸 뒤 재공고해야 하는 것이 원칙 아니냐. 그렇게 정정해서 몇 곳이 응모했나. 한 곳이 아니지 않느냐"며 "한 곳만 응모했는데 어떻게 바로 계약할 수 있는 것이냐"고 재차 따졌다.

관련 법령에 의하면, 지방자치단체가 당사자로 하는 계약은 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 2인 이상이 입찰해야 한다. 1인만 입찰했을 경우, 재공고를 해야 하며 재공고 후에도 1개 업체만 입찰을 하면 해당 단독 입찰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다.

이에 대해 고 센터장은 "용역 입찰이라면 그렇게 하는데 이번 경우는 기업 지원사업이라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그게 가능하나. 재공고도 하지 않고 바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말이냐"며 "정정 공고하기 전엔 컨소시엄 참여조건이 없었는데 정정하면서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했고 결국 그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이게 짜맞추기 공모가 아니고 무어냐"고 호통쳤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위탁사업 공모 평가위원들의 자격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누구라고 말은 안 하겠는데 알거다. 평가위원 중 2명이 어떻게 전문가냐. 전혀 다른 분야의 인물"이라고 지적한 뒤, 연이어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CGI센터에서 공모한 사업들에 선정된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 위탁사 대표자가 이사장으로 있던 협회 소속 기업들이더라. 이게 말이 된다고 보느냐"고 쏘아 붙였다.

CGI센터에 대한 여러 의혹은 이 뿐만이 아니다.

김 의원은 "CGI센터에서 공모사업을 하는데 정작 제일 중요한 '창작·제작센터 운영 및 제작지원사업'이 불과 1억 1100만 원 뿐이다. 전체 위탁 사업비가 12억 7000만 원인데 나머지 돈으론 무얼 한 것이냐"고 질타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CGI센터 홍보 사업비에만 1억 4700만 원을 책정했고, 센터 시설환경사업에 2억 5000만 원을 편성했다.

김 의원은 "게다가 입주사모집 및 지원사업에 3개 기업을 선정했던데 이들 기업도 위탁사 대표자가 이사장으로 있던 협회 소속 기업들이어서 모두 결격사유에 해당된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道에서 진행한 애니메이션 기업간담회서도 지역업체들이 마케팅 등 비용에 과다하게 편성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했던데 지역업체와의 상생방안은 전혀 없고 사업선정 자체에 공정성 훼손이 심각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