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도 제주서 구매 안 하고 서울에서 구매, 제주지역 지방공기업 맞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영철)에서 구입하는 2000만 원 이상의 물품들이 제주지역 업체가 아닌 타 지역에서 구매한 비율이 월등히 높아 논란이 일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31일 제주도개발공사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였다.

▲ 김영철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사장과 강연호 제주도의원(새누리당). ⓒ뉴스제주

강연호 의원(새누리당)은 "2000만 원 이상 물품을 구입 중 수의계약 상당수가 육지부 업체와 계약이 이뤄졌던데, 제주도내 업체로부터 구입한 비율이 지난해 14%였는데 올해 2%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지방공기업이 이래선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김영철 道개발공사 사장은 "(내용을)확인해보고 사실이면 고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육지부 물품들과 계약한 사유를 보니 호환성을 많은 이유로 들었던데, 제주도내 업체에선 호환되는 물품이 없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김 사장은 "특수한 목적에 따른 부분은 도내 해당업체로부터 조달할 수 없어 이뤄진 계약이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적한 부분(5억 이하 2000만 원 이하)의 수의계약에 대해선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구체적인 구매사례를 들어보이며 도개발공사가 노력을 안 한 결과라고 질타했다.

하 위원장은 "도개발공사에선 타 지방보단 제주지역 인재를 우선 뽑지 않느냐. 물품도 마찬가지다. 제주업체에서 제공이 가능한 물품이 분명 있을텐데 도개발공사에선 노력을 안 한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하 위원장은 "물품구매 평가방법을 충분히 바꿀수도 있고, 타 지방에 제품이 있다고 해서 그냥 쉽게 구매해버리는데 도내 관련 기업들에 만들어보라고 권유해 본 적은 있느냐"며 "그런 노력들이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 위원장은 "도개발공사에서 전기차를 구매한 사례만 봐도 그렇다. 전기차를 서울 서초구에서 구매했고, 봉고트럭도 서울에서 구매했던데 제주에선 구매 못하는 것이냐"며 "이건 관심이 없다는 거다. 자구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 사장은 "반드시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