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태민 의원(새누리당)은 3일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 가공용 감귤 수매가를 단계적으로 인하하겠다는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고태민 의원은 이날 "적자 등의 운영 문제로 수매단가를 10원 내린 것에 이해는 하지만 도정의 출자기관인 공기업에서 시장논리로 접근하고 있어 심각하다"고 지적하면서 "감귤농가의 현실을 외면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 고태민 제주도의원(새누리당, 애월읍). ⓒ뉴스제주

이에 고 의원은 "도개발공사에서 연도별로 수매가격을 단계적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던데 이는 권한없는 결정이어서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도개발공사가 수매가격을 올해 100원에서 연차별로 10원씩 2020년까지 60원으로 줄여 나갈 계획을 제시했다"며 "또한 보조금도 10원씩 줄이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 의원은 "감귤혁신계획엔 수매계획만 단계적으로 줄이기로만 돼 있을 뿐, 수매가격 변동사항은 없다"며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보전제도에서도 이를 상품계통 출하 장려금으로 전환할 계획인건데 보조금을 줄이는 계획은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게다가 해가 지날수록 상품출하율이 떨어지고 있어 오히려 감귤 1kg 생산원가인 600원의 26.7% 수준인 현재의 가공용 감귤 수매가를 50%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고 의원은 "지난 2001년 6월 제주도정은 217억 7100만 원을 출자해 감귤복합처리 가공단지를 조성했는데, 당시 도내 농·감협이 출연한 감귤진흥기금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감귤농가에선 알 수 없다"며 "이 점도 명백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고 의원은 "이런 점들로 보면 도개발공사의 감귤 가공사업은 수익사업으로 인식돼선 안 된다"며 "공장현대화와 농축액 판매 전략을 정립해 가공용 감귤을 차질없이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개발공사는 제주산 노지감귤 가공용 수매단가에 따른 논란이 계속 이어지자 지난 1일 감귤운영위원회를 오는 4일에 다시 열어 수매단가를 재심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