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입장 재차 분명히 밝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6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재차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고 강하게 어필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이날 제34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내일 수능 시험일인데 학생들도 거리로 나서고 있다"며 "수험생들은 '내가 이러려고 공부했나. 자괴감 들고 괴롭다'고 한다"며 최근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발언을 내뱉었다.

이어 박 의원은 "책임있는 지도자라면 각종 현안에 대해 당당하고 소신있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지도자를 믿고 국정을 맡기지 않겠느냐"며 "현 시국에 대해 과감없는 발언을 하고 있는데 이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소신껏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박근혜 대통령. ⓒ뉴스제주

이에 원희룡 지사는 "국가가 이런 지경에 이르면 국정운영 자체가 사실상 거의 마비됐거나 또는 앞으로 제대로 굴러갈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주도정의 여러 정책에도 위험이 있을 수 있다"며 "이는 결국 제주도민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서 국민의 뜻에 맞게 하루 빨리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런 면에서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과 그 목소리를 내 왔던 것"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도 해체해야 한다거나 대통령이 퇴진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했는데, 맞느냐"고 물었다.

원 지사는 "대통령이 스스로 헌법을 위반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중복되기 때문에 따로 언급은 안 하겠지만 현재의 대통령은 이미 대한민국 헌법에서 정한 대통령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자업자득이다. 굳이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해봐야 국민이 믿어주고 밀어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며 "이런 상태에서 외국의 국가원수를 만나고 한들 힘이 있겠느냐. 결국 국가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빨리 모든 권한을 이양하고 내려오든지 아니면 여야가 정하는대로 정국을 안정하는데 협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새누리당도 어차피 4년 전에 박근혜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선거운동을 했었고, 국민통합을 내걸자 제 자신도 '박 대통령이 약속했으니 믿어보고 맡겨보자' 했는데 이 정도인 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새누리당 소속 당원이 모두 함께 반성하고 국민의 뜻에 걸맞는 정치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