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사태로 서울 문 닫고, 예산 줄줄이 삭감
원희룡 지사 "없어질 가능성 높지만 제주는 환경이 달라 존치해야"

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사태가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 가장 핵심적인 정책 중 하나가 '창조경제'였다. 이 개념을 필두로 전국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들어서게 됐는데, 이곳마저도 최순실 개입 정황에 따른 여파로 하나 둘 문을 닫게 될 상황에 놓였다.

이경용 제주도의원은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닫는다고 들었다. 국회에서도 야당 의원들의 움직임으로 관련 예산 300억 원이 삭감될 사태고, 대전시에서도 전부 삭감조치를 예고했다"고 밝혔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존치시키겠다고 17일 밝혔다. 오른쪽 사진은 지난 2015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 당시 제주를 방문했던 박근혜 대통령.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17일 속개한 제34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이 문제가 쏟아져 나왔다.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이경용 도의원(새누리당)은 "이번 회기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예산과 조례를 심의해야 하는데 부정적인 시각들이 번지고 있다"며 "정권교체가 이뤄지면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없이질 것이라고 예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경용 의원은 "실제 육지 지역에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업무가 지역의 기관과 중첩되는 것이 많고 당초 의도였던 중소기업이 협력기관으로 나선다는 취지도 벗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국 17곳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재단법인으로 설립됐는데 자본금이 10∼100만 원 수준이어서 존립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의원은 "하지만 제주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해 왔다"며 "지역인재의 아이디어를 수합해 지역경제 혁신을 도모하는 기능을 했고, 청년 창업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도 이뤄지고 있어 존립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원희룡 지사에게 의견을 물었다.

이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현 상황을 보면 차은택 본부에서 매기는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점수 중 제주가 낮아 없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최순실을 볼 게 아니라 지금의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이끄는 사람들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미 다른 지역에선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하는 기관들이 있는데 거기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옥상옥으로 갖다 붙인 거지만 제주는 사정이 다르다"며 "제주에선 이 사업이 지속돼야 한다. 지금 시점에선 센터 근무자들을 격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현명한 결정을 존중한다"며 동조했다.

이 의원은 현재 근무자가 34명이 되는데 창업지원 기능은 지속 유지돼야 한다. 여야를 떠나 사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중앙에서 사라지면 해산될테지만 제주에선 존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