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동의 절차 전에 국제적 신용·투자기관에 의뢰해 검증 계획 밝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최근 제주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거치겠다고 17일 약속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속개된 제347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고선 도의회 동의 절차로 넘기기 전에 철저하게 검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오라관광단지 조성계획 조감도. ⓒ뉴스제주

김희현 도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오라관광단지가 명백히 중산간에 위치해 있는데 이는 제주미래비전에서 밝힌 4개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되고 중산간 보전 가이드라인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희현 의원은 과거 차이나 비욘드힐 관광단지나 상가리 관광단지 등의 사례를 들면서 "상가리나 비욘드힐은 거부했는데 왜 오라관광단지는 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러한 지적에 원희룡 지사는 "이미 20년 전에 유원지로 지정된 뒤 진행돼 온 사업"이라며 "비욘드힐은 제가 안 된다고 한 적이 없다. 중간 단계에서 더 이상 진척이 안 돼서 멈춰있는 것이고, 상가리 경우엔 도의회에 넘기기 전에 '이대로는 안 되겠다'해서 투자자의 그 땅을 매입하고 오랜시간을 들이면서 현재 관리 중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오라단지 사업도 마찬가지로 아직 도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반박했다.

이에 김 의원은 "JCC의 자본 출처 회사가 조세피난처에 있다는데, 이에 대해선 검토했느냐"며 즉답을 요구했다.

원 지사는 "지금 현재 JCC에 대해 도정이 갖고 있는 자료는 사업도표 달랑 2장 뿐"이라며 "도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JCC의 증시와 증자, 수익보장 여부, 분리매각 우려, 안전대책 등 모든 제반사항에 대해서 국제적인 신용기관과 투자기관에 의뢰해서 철저하게 검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김 의원은 "삼성이나 현명관, 마사회 등이 개입됐다거나 페이퍼컴퍼니라는 등 항간에 떠도는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아는 부분에 대해선 투명하게 설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