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올레워킹 페스티벌에 3억 8400만 원 편성, 올레걷기 축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도에 '올레워킹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키고 하고 여기에 3억 8400만 원의 예산을 책정해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인 이유는 이미 제주에서 올레걷기 행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단법인 제주올레에서 지난 2010년부터 '제주올레 걷기축제' 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다.

그런데도 제주도정은 '2017 올레워킹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신규사업을 편성했고, 이 축제를 진행할 민간업체를 선정해 무려 3억 8400만 원을 지원하겠다는 예산계획을 제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28일 제347회 정례회 제3차 회의를 열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했다.

▲ ⓒ뉴스제주

이 자리에서 홍기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올레걷기 축제와 올레워킹 페스티벌이 뭐가 다른 것이냐"고 질의했다.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걷기 축제를 2010년부터 해오고 있었는데 도 차원에서 같이 연계하기 위해 내년도에 민간행사 보조로 지원해 주는 사업"이라고 답했다.

홍 의원은 "올레 걷기축제에서 참가비를 받고 있던데 언론을 통해 보니까 7000명 정도가 참여했다고 하더라. 수입만 1억 원 정도 할 거 같은데 비슷한 행사로 신규 페스티벌에 3억 8000만 원을 투입하고 있다"며 "참가비도 받고 예산도 지원해주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지난해 2015 제주올레 걷기축제 행사는 제주시와 서귀포시 등 양 행정시가 주최하고 (사)제주올레가 주관한 행사다. 참가비로 1인당 2만 5000원을 받았다. 20인 이상 단체와 청소년,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는 2만 원임을 감안하더라도 참가비 수입만 1억 5000만 원에 이른다.

즉, 홍 의원의 지적은 이렇게 돈이 되니까 민간업체에서 비슷한 이름의 행사를 개최하고 이를 도정에서 지원해주겠다는 의도가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이익적인 축제라기보단 축제 콘텐츠와 공연, 다양한 프로그램이 들어가는 행사"라는 궁색한 변명을 내놨다.

홍 의원은 "올레걷기 축제만 해도 되는데 왜 또 덧붙여서 3억 8400만 원이나 지원해 주는 것이냐, 소모성 사업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김 국장은 "물론 같은 유형의 행사이긴 한데 올레 걷기축제가 7회까지 진행되면서 그동안 중앙정부 공모도 해보고 하면서 자체적으로 진행해 보려고 했다. 올해엔 외국인도 유치하면서 도정하고 같이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축제하는데 3억 원을 지원해주는 또 다른 행사가 있느냐. 해녀축제 예산도 2000만 원"이라며 "축제가 다른 형태로 변질될까 우려된다. 비용도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탐라문화제나 들불축제처럼 규모에 따라 차이나는 부분인데, 이 행사는 규모가 다르다. 기존에도 그 정도의 예산이 투입됐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