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오라관광단지, 6 제주해녀문화, 7 도두하수처리장

#5. 오라관광단지, 대규모 개발사업에 실종된 환경철학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민선 6기 도정이 출범하면서 ‘환경보호 최우선’ 가치를 내걸었지만 오라관광단지 사업이 마지막 대규모 개발사업이라는 이유를 대며 사업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뉴스제주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은 제1 기치로 청정 제주자연환경 가치를 확산하는데 방점을 찍었다.

그러면서 지난 2015년 8월에 ‘중산간 보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도시지역 외 지역에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을 제한한다는 것이 주된 핵심이다. 이 정책에 따라 제주도내 중산간 지대에선 3만m² 이상 개발이 원천적으로 봉쇄됐다.

허나 무려 6조 28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투입되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그러한 기조는 여지없이 무너졌다.

해당 사업부지는 제주시 오라2동 산46-2번지로, 정확히 엄밀히 따지면 ‘중산간 보전 가이드라인’에서 고시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제한지역에 속하진 않는다.

하지만 해당 사업부지는 해발 350∼580m에 이르는, 명백한 중산간 지역으로 한라산천연보호구역 완충지대다. 또한 사업지 바로 인근에 열안지오름과 들리오름이 자리잡고 있다. 사업부지 면적만 357만 5000m²인데, 이는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곳에 제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복합리조트 단지가 들어선다. 하루 오수발생량이 4480톤에 이르며, 1일 생활용수는 9524톤에 달한다. 5성급 호텔 2500실, 분양형 콘도 1815실, 면세백화점, 테마파크, 각종 상가시설이 들어선다.

사업자는 제주관광객 3000만 명 시대를 주도하겠고 하나, 제주도정은 환경자원총량제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국정감사에서도 적정 인구수에 대한 정책을 세워 대비해 나가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제주도정은 이에 아랑곳 하지 않는 모양이다.

일단, 원희룡 지사는 여론 악화 때문인지 몰라도 사업자 측에 환경영향저감방안을 보완하라며 사업허가를 보류시켜놨다. 사업자에서 어떤 방안을 내놓느냐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요구했지만 제주도정은 요건에 맞지 않는다며 불허했다. 이에 원 지사는 향후 제주도정에서 토론회를 주최하겠다고 공언해 둔 상태다. [김명현 기자]


#6. 제주해녀문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 제주해녀문화가 12월 1일(한국 현지시각)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뉴스제주

제주해녀문화가 마침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30일 열린 '제11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에서 '제주해녀문화'가 최종 등재(에티오피아 현지시각 오후 6시 20분, 한국시간 12월 1일 오전 0시 20분)됐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 위치한 UN 아프리카 경제위원회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됐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 정부가 대표단을 구성하고 현지에 참석해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했다.

무형유산위원회 위원국들은 잠수장비 없이 바다에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물질문화가 세대 간 전승되고 있으며,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는 점, 지역공동체 정체성을 형상한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이로써 제주해녀문화는 지난 2014년 3월 등재를 신청한 후 약 2년 8개월 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그동안 제주도정에선 제주 해녀문화를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2009년)하고, 201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전승위원회를 구성해 '해녀문화 세계화 5개년 기본 계획'을 확정해 추진해 왔다.

제주해녀문화가 마침내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됨에 따라 제주도정은 제주해녀의 날을 지정하고 유네스코 등재 백서 발간, 등재 기념 동판 제작·배포 등의 작업에 나서는 한편 다양한 연구·조사사업과 해녀학교의 체계적 지원, 생업 지원 확대, 제주해녀 국가문화재 등재(문화재청)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제주해녀어업'을 세계중요농업유산(FA0)에 등재하기 위한 계획도 수립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박길홍 기자]


#7. 도두하수처리장, 하수 무단 방류

▲ “제주바다에 버린 것은 도정의 썩은 양심"이라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제주참여환경연대 활동가들. ⓒ뉴스제주

제주 도두하수처리장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오염된 하수를 제주 앞바다에 무단으로 방류하는 일이 벌어졌다.

한 매체에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도두하수처리장에선 연중 200일 이상 기준치 이상의 하수를 방류해 왔다.

이 때문에 한동안 제주해안도로 일대에서는 악취가 진동한다는 민원이 빗발쳤다. 언론 보도가 확산되자 제주도정은 부랴부랴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비난은 좀처럼 잦아들지 않았다.

도내 한 환경단체는 “제주바다에 버린 것은 도정의 썩은 양심"이라며 똥물 퍼포먼스를 도청 앞에서 벌이기도 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오수 방류 문제는 실무자의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며 "이미 몇 년 전부터 알고 있었을 것이며 도정은 이를 은폐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그간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과 숙박시설 허가를 남발해 왔다"며 "원희룡 도정도 환경수용력을 검토하지 않고 개발지상주의와 성장주의 정책만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폭주하는 민원과 단체의 압박에 결국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도두하수처리장 정상화에 사활을 걸겠다고 밝혔다.

상하수도본부는 하수처리장 운영 개선과 노후 시설물 개선, 처리장 확충 등 3개 분야별 개선방안을 단기와 중기, 장기별 대책으로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상하수도본부는 운영정상화 T/F팀을 가동하고 현재 처리 공정별 7개 사항에 대한 운영을 개선해 단기적인 조치를 취해나가고 있다.

본부 관계자는 "하수처리장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며 ”또한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면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중·장기 대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길홍 기자]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