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일(제주시갑), 오영훈(제주시을) 국회의원. ⓒ뉴스제주

강창일(제주시갑), 오영훈(제주시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됐다.

강창일 의원은 이번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12월 28일 졸속으로 이뤄진 위안부 피해자 한일 정부 간 합의의 총제적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제기했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과 진정한 사죄조치를 포함한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강 의원은 제주의 외국인 투자 자본의 80%가 중국인 상황에서 난개발과 환경파괴, 부동산 지가 상승 등으로 인해 제주가 몸살을 앓고 있으며 상당수 자본은 실체가 불분명해 ‘먹튀’ 우려가 있다는 문제를 주중한국대사관에 제기하며 중국 자본의 실체를 파악할 것을 요구하는 등 제주의 현안과 정책을 넘나드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강 의원은 "앞으로도 상시 정책국감, 민생국감에 임한다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이어 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오영훈 의원은 올해 9월 26일부터 10월 25일까지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비선실세 최순실 등의 국정개입과 농단,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의 관여를 밝히는 데 앞장섰다. 이에 앞서 국정감사를 앞두고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의혹을 국회차원에서 처음 거론한 바 있다.

또한 오 의원은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정감사에서 이기동 원장이 4·3사건은 공산폭도가 일으킨 것이라는 연구보고서에 동의한다는 망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사과를 받아냈다.

특히 오 의원은 박 대통령의 대선 시 교육공약을 분석한 '박근혜 대통령의 교육공약, 어디로 갔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의 안전상황을 철저히 분석한 '학교 안전교육 실태와 내실화 방안', 교육부의 교육과정을 분석한 '졸속 수시개정 교육과정 적용 연기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의 필요성' 등 총 세권의 정책보고서를 발간했다.

오 의원은 "국민이 알 권리 차원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의혹을 비롯한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등을 밝히는데 노력했다"며 "앞으로 더 열심히 정부를 비판·견제하며, 국민을 위한 좋은 정책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며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