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관내 최대 현안인 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총 8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제주시에 따르면 우선 청정자연환경의 가치 창출 및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11억원을 투입, 수질오염원 관리에 나서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녹색기반 구축에 14억, 생태관광 활성화와 자연환경보전에 46억원, 해양도립공원 탐방객 및 지역 주민의 편의를 위해 22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또한 공해없고 오염없는 쾌적한 도시 조성을 위해 대기 개선 및 오염 예방활동 등에 2억원을 투자해 생활소음‧악취 등 가축 분뇨를 비롯한 생활 민원의 효율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클린 청소 행정에 17억원을 투입해 쓰레기 불법 투기 예방에 나서며 가로 청소 및 공한지 환경정비, 청소 차량 관리에 122억원, 클린하우스 시설에 24억원을 투자한다고 제주시는 밝혔다.

이와 함께 폐형광등, 필름류, 영농폐기물, 음식물쓰레기 등 자원 재활용을 위해 20억원, 요일별 배출제 등 쓰레기 분리배출 정착을 위해 6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또 제주다운 이야기가 있는 정원숲ㆍ도시숲 조성, 가로수 식재, 꽃길 조성 관리 등 녹지조성에 54억원,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에 66억원, 산불 예방 등 산림자원 보전ㆍ육성에 25억원,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113억원, 도시공원 관리에 54억원을 투자한다.

제주시 청정환경국은 "올해 계획된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들이 공감하는 성과를 거둬 보다 청정한 제주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