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주서 대선출마 기자회견 열어... 야권 분열 우려에
"왜 사퇴를 강요하나 여러 정당과 연합정치 하면 될 일...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0일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를 끌어들이며 "요즘엔 덜 외롭다"고 말했다.

이게 무슨 말일까.

심상정 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서 대선출마를 발표한 뒤 곧바로 제주로 내려와 첫 대선행보의 시작을 알렸다. 심 대표는 19일 오후 7시 벤처마루에서 강연을 가진 뒤, 이튿날 오전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심 대표는 또 다시(!) "끝까지 완주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자 할 말이 많은 듯 일장 연설을 토해냈다. 박근혜 대통령을 가리켜 여성 대통령에 대한 불신도 받진 않느냐는 질문도 섞였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선출마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뉴스제주

심 대표는 먼저 자신이 '여성'이라는 점에 대해 강점이자 약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약점은 박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단언하면서 "박 대통령의 변호인이 여성의 사생활을 얘기할 때 전국의 많은 여성들이 모욕감을 느꼈다. 박 대통령은 여성의 삶을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장본인이고, 단지 여성을 국정농단의 방패막이로 삼고 있는 것에 분노를 느꼈을 따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과거에 전두환 대통령이 5.18을 일으켜서 후에 남자 대통령이 되선 안 된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여성 대통령이 문제가 아니라 박 대통령이 문제다. 저는 여성 대통령의 자긍심을 되살려달라는 주문을 많이 받는다"고 역설했다.

이어 심 대표는 "작은 정당의 후보들에게 반드시 물어보는 질문이 사퇴할거냐는 건데, 요즘엔 덜 외롭다"며 "안철수에게도 사퇴할거냐고 물어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서로 다른 정당의 후보들임에도 유력한 후보가 아니라는 이유로 완주할것이냐, 사퇴할 것이냐고 묻는 이 현실이 제왕적 대통령제를 갖고 있는 대한민국 정치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또 심 대표는 "제가 출마선언하기 전에 모 방송과 인터뷰를 한 적이 있는데 첫번째 질문이 그거였다. 아직 출마도 안 했는데 그런 질문은 비정상적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사회가 이런 식"이라고 애둘러 비난했다.

심 대표는 "그것은 낡은 정치, 승자독식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촛불민심은 묻지마 정권교체를 원하고 있는데 소수 정당의 후보들이 난립하면 혹시라도 정권교체에 지장이 되지 않을까 걱정한다. 만일 어떤 당의 단독집권이 어렵다면 여러 정당간에 연합정치를 하면 될 일이다. 왜 사퇴를 강요하느냐"고 직언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선진국에서의 연합정치는 일상화 돼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양당정치로 오다보니 지금처럼 5개 정당으로 치뤄지는 다원적 정치에 대한 준비가 안 돼 있다"며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안정적인 개헌을 위해선 연합정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그래서 낡은 패권적 대선방식을 없애고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선투표제 도입을 두고 심 대표는 "이건 저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다. 민주당 내에서도 오랜기간 주장해 왔던 사항"이라며 "촛불민심은 정권교체를 원하지만 새누리당에서 민주당으로 가는 단순 교체를 원하는 게 아니라 과감한 개혁정부가 되길 바라고 있다. 현재 유력 후보에 많은 기대가 쏠리고 있지만 과감한 개혁을 잘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그런데 우리나라는 오랜기간 양당정치만 해 오느라 개혁정부를 구성할 제도적 뒷받침이 안 돼 있다"며 "이번 기회에 연합정치를 시도해 볼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스제주

한편, 심 대표는 제주에서 먼저 대선 행보를 시작한 연유에 대해 "민생의 남풍을 일으켜야 대한민국의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남풍을 심풍으로 바꿔서 서울로 몰고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가 안고 있는 가장 큰 현안이 무엇이냐는 질문엔 강정마을에 대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문제를 꼽았다.

심 대표는 "구상권 청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해군기지를 지으려고 했으면 정부가 제주도민에게 100번이고 양해를 구했어야 하는 문제였다"며 "국방부 장관을 문민장관으로 세우겠다고 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심 대표는 인구 폭증으로 인한 부동산 문제, 쓰레기 포화, 교통체증, 난개발 등의 문제도 거론하면서 환경자원총량제의 도입을 제안했다. 허나 제주도는 이미 환경자원총량제를 도입키로 했으며, 이에 대한 틀을 잡아 놓은 상태다. 특별법 개정이 이뤄지면 시행될 사안이지만 아직 지연되고 있다.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선 "영남권 신공항 사태를 반복해선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심 대표는 "성산에 지을 당위성만 강조하고, 현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것이나 정석비행장을 이용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는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같지 않다"며 "용역보고서가 매우 부실하다는 지적이 많은 것 같은데 주민들과 소통 거치지 않고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밀어부친다면 제2의 강정, 제2의 영남권 신공항 사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2공항 건설문제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철저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