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호 의원, 5분 발언 통해 "제주도 어디든 공군기지 안 될 것 밝혀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은 최근 논란이 일었던 제2공항 내 공군기지 건설 문제에 대해 "제주도정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고용호 의원은 "아직까지도 제2공항에 대해선 주민 협의와 설득, 협조도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못한 상황인데 국방부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얘기를 듣고선 도대체 이 나라와 도정이 제주도와 성산주민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 고용호 제주특별자치도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 ⓒ뉴스제주

이어 고 의원은 "과거 2007년에 국방부와 제주도간 부지 교환 협상 중이라는 사실이 폭로됐었고, 2009년에도 양해각서가 체결됐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는데 도정이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에 대한 내용을 모른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과거 원희룡 지사에게 질의했을 때 분명 군사적 논의를 배제할 것임을 밝혀 믿었었는데 불과 1년 뒤에 이런 논란이 이는 것에 대해 대체 제주도정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고민스럽다"고 질타했다.

이에 고 의원은 "어제 어떤 협의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행동과 노력으로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고 의원은 "이미 제주에선 강정을 통해 도정의 무기력한 모습을 봐 왔기에 많은 사람들이 제2공항도 강정과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나 둘 하기 시작했다"며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 의원은 "제2공항뿐만 아니라 대정 알뜨르 비행장이나 제주도 그 어디에도 공군기지가 불가하다는 분명한 입장을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방부 등을 찾아가 표명해서 논의 자체를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고 의원은 "특히 국방장관이 안보를 내세운 폭주의 전황을 이미 사드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며 "국방부가 알박기식 상황을 만들 수 있음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이 상황에서 우리끼리만 이야기하고 그치면 공군기지가 들어올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