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가 강력 요구 "어떤 경우라도 제주에 공군부대 창설 있을 수 없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은 15일 국방부의 제주공군기지 창설 계획을 두고 "점령군의 행태"라며 강력히 성토하고 나섰다.

허창옥 의원은 이날 개회된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신청해 "정경두 공군 참모총장의 제주지역 공군부대 창설계획 발언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한다"며 "평화의 섬 제주에 공군부대 창설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밝혔다.

   
▲ 허창옥 제주도의원(무소속, 대정읍). ⓒ뉴스제주

허 의원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포기하지 않고 갈등을 심화시키면서 제2공항 부지 선정에 따른 극한 대립도 해결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통령 탄핵과 사드문제 등 국내·외 혼란을 틈타 고도의 언론플레이로 제주도정과 제주도민을 옥죄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하 의원은 "전근대적인 사고로 정책을 추진하는 군 수뇌부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가 군 독재시절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마저 들게 하고 있다"고 강렬히 성토했다.

이어 하 의원은 "도민 의견이 배제된 채 정부 의지로 공군부대 창설을 강행하는 건 점령군들의 행태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도민사회의 강력한 저항을 야기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어떠한 조건을 제시하더라도 제주도의 어떤 지역에서도 공군부대 창설이 불가하다는 제주도민의 뜻을 국방부에 직접 전달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에도 제2공항과 관련해 국방부와 어떤 협의나 협상도 불가함을 강력히 요청해 줄 것도 덧붙였다.

하 의원은 "우리는 이미 강정에서 깊은 고통을 겪은 바 있다. 어떠한 논리로도 이러한 고통과 갈등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원 지사도 강정마을을 통해 충분히 알고 있을테니 이러한 불행이 다시 되풀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