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예정 위치도 ⓒ뉴스제주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따른 사전 주민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공항 인근 마을주민들은 기대 속에서도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제주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결과 2013년 2006만명에서 2020년 3211만명, 2030년 4424만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데 따른 것으로, 제주공항 주변지역 약 150만㎡에 광역복합환승센터 등을 도입하겠다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복합용도(주거, 상업, 업무, 문화 등) 개발을 구상하고, 민간개발사업에 대해 사전협상방식과 개발이익 환원방안 검토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뜻을 마을주민들에게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 용역도 제대로 수립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공항 해당지역인 용담이동과 도두동 주민들은 내심 기대감도 있지만, 불안감도 존재한다.

공항과 인접하다 보니 항공소음 피해는 물론, 그린벨트로 묶여 부동산 개발에도 한계가 있다.

게다가 부동산 열풍으로 제주의 땅 값이 천정부지로 뛰어올랐지만 이 지역 만큼은 예외였다.

또한 이전 제주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따른 피해 보상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이 때문에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에 따른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제2공항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 27일 오후 제주시 용담2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린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사전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질문을 하고 있다. ⓒ뉴스제주

27일 오후 제주시 용담이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주민들은 "토지 보상 문제가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냐" "용역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먼저 대책을 세워달라" "공항이 들어서는 바람에 이 지역 땅 값만 오르지 않는다" "공항 주변을 어떻게 할 것인지 확답을 달라" "제2공항 지역 주민들에게는 약속을 하고 있는데 제주공항 지역 주민들에게는 혜택이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보상 금액이다. 인근 지역의 현 거래 시세 평균치를 제시할 경우 수용하기 어렵다. 이왕 개발하는데 보상 금액에 대해 인색해선 안된다"면서 "제2공항 사태가 왜 이뤄졌는지 잘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아직 용역전이라 확답을 드리긴 어렵다. 다만, 아직 용역이 이뤄지는 1년동안 충분한 시간이 있다. 충분히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주민협의체를 만들어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용담동을 지역구로 둔 김황국 제주도의원(바른정당)은 <뉴스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이번 계획은 주민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 제주공항 활주로 확장으로 닥그네 마을 주민들이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하고 거의 쫓겨나듯이 마을을 떠나야 했던 만큼, 인근 주민들은 공항에 반감이 크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절대로 탁상행정이 되어선 안된다. 마을주민의 소득증대 취업 등 실질적인 혜택이 있어야 한다. 조만간 관련 공무원들을 만나고, 마을주민들과 협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오는 7월까지 도시기본계획(안)에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방향을 제시하고 내년까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하게 된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한 후 2019년부터 2010년까지 실시설계 용역 발주와 착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