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5월 중에 토론회 개최한 후에 심사 예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5일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 상정을 보류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도의회 환도위는 오는 6일에 해당 동의안을 상정해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전에 오라관광단지 사업부지 현장을 방문해 지역주민과 대화를 나눈 뒤 "여러 사항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며 상정보류키로 했다.

   
▲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서 오는 6일에 다루기도 전에 5일 상정보류 결정됐다. ⓒ뉴스제주

환도위 의원들은 오라단지 사업현장에서 "사업구역의 경관과 지형적인 부분을 확인한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가 도민사회에 얽혀있고 대규모 사업인만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특히 환도위는 중산간 개발로 인해 해안 용천수가 고갈될 위험과 사업부지가 경사지형이어서 집중 호우 시 하류 지역에 위치한 도심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한 집행부 관계부서에 "사업비가 6조 원이 넘어가는 사업인데 여전히 자본의 실체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과 사업자가 제시하고 있는 하수처리나 중수도 사용 문제에 있어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환도위 하민철 위원장은 오라단지 사업에 대해 "아직도 검토해야 할 사항이 많은 것 같다"며 해당 동의안 심사일정을 5월 이후로 잡았다.

하 위원장은 "특히 중산간 지역의 환경훼손과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라는 대규모 개발면적, 3650톤이라는 과도한 지하수 사용 등 여러 가지 환경적 문제들이 수시로 제기되는 사업이다. 어떤 부분에서 도민사회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는지 좀 더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오는 5월 중에 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전문가 집단과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개최될 예정이며, 도의회 환도위는 토론회를 거친 이후에 동의안을 심사하겠다고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