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제주행동은 5일 낮 12시 제주시 노형동에 소재한 일본 영사관 앞과 노형오거리에서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며 제주 수요시위를 진행했다. ⓒ뉴스제주

제주에서도 일본 영사관 앞 수요시위가 시작됐다. 앞으로 매주 수요일 낮 12시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가 진행된다.

제주에서는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된 사람이 한명도 없다 보니 타 시도보다 관심이 덜 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 수요시위를 통해 제주도민들이 관심을 가질지도 주목된다.

한국정부는 2015년 12월 28일 일본군 위안부 내용에 합의하면서 '화해, 치유재단'을 한국이 만들고 일본이 10억엔을 출연하기로 한다는 합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문제는 일본정부의 공식사죄와 법적배상, 재발방지 역속 등 피해자의 요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데 있다.

오히려 일본정부는 치유금 10억엔을 거출해 한국정부가 만든 화해치유재단이 관리하도록 한 뒤 소녀상의 철거이전을 종용했고, 국제사회를 향해 전쟁범죄 사실을 부정하고 있다.

"정부가 10억엔에 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존엄과 역사를 맞바꾸려는 굴욕적 합의를 했다"라는 비판 여론이 들끓었지만, 1년이 지난 이 시점에도 달라지지 않았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정부에 등록된 할머니는 총 239명 중 생존자는 38명만 남아있다. 이들 할머니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제주행동은 4월 5일 낮 12시 제주시 노형동에 소재한 일본 영사관 앞과 노형오거리에서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며 제주 수요시위를 진행했다.

제주행동은 △일본정부는 일본군성노예제 범죄 인정하고 진상 규명 △일본정부는 피해자들에게 공식사죄하고 국제법에 따라 배상할 것 △한국정부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적극 앞장설 것 등을 촉구했다.

제주행동은 "할머니들의 요구는 '가해자인 일본 정부의 완전한 사과와 책임있는 배상'이다. 피해자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10억엔이라는 돈과 할머니들의 존엄성을 바꿀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주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차별받지 않고 배제당하지 않으며 존엄성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정부는 반드시 잘못된 2015한일합의를 파기하고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를 우선 과제로 하는 정의로운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25일 대구지역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0)는 '제주 평화나비 콘서트'에 참석해 본인이 15세 당시 일본군에 끌려가 평생 치유하기 어렵고 참담한 이야기를 술회했다.

당시 이용수 할머니는 2015년 12월 당시 한국과 일본정부가 체결한 위안부 합의를 한일합병(1910년 일제의 침략으로 한일합병조약에 따라 국권을 상실한 일)에 비유하며 부당성을 주장했다.

그는 "피해 할머니들이 하나 둘 돌아가시면서 이제는 40명도 남지 않았다. 일본은 우리가 모두 죽기를 바라고 있다"면서 "역사의 산증인이 있는데도, 한국 정부는 일본의 거짓말에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너무나 억울하다. 부녀 친일파(박정희 ·박근혜) 대통령이 해선 안될 짓을 했다"면서 "다음세대는 올바른 정치를 해서 일본에게 사죄받기를 바란다. 돈이 문제가 아니다. 할머니들의 명예를 되찾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