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대선에 출마하는 각 정당 대선 후보가 가려지면서 각 정당들 간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대선 후보자를 낸 도내 5개 정당들도 본격적인 대선 채비에 나서며 도내 주요 현안을 선별 작업에 나서는 등 지역 대선 공약도 윤각이 드러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당초 오늘(6일) 문재인 후보가 제주에 방문해 제주4.3공원에서 참배하고 유족들과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기상악화에 따른 항공기 결항으로 무산됐다.

제주도당 관계자는 "비행기 결항으로 제주일정을 부득이 취소하게 됐다. 4.3과 일자리 문제를 가지고 빠른 시일 내 제주에 오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문 후보는 지난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제69회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당시 마지막 순회 경선 일정관계로 불참했다.

당시 문 후보는 "제주4.3의 희생과 고통을 기억하고, 인권과 평화를 향한 제주도민들의 마음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불참했지만 제주 4.3 제주4.3특별법 개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추미애 당대표가 참석해 4.3유족을 위로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19대 대통령선거 제주지역 공약을 만들겠다며 '대선 제주공약 도민 제안' 접수를 시작하는 등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제주공약 도민 제안'을 통해 제주발전의 전환점을 강조하며, 도민들의 이목과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도당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 ‘제주경관보전을 위한 송배전선로 지중화 프로젝트’, ‘도전역 하수처리구역 확대 지정’ ‘‘난지권 종자 종합 관리센터 설치’‘제주전기차 특구 및 글로벌 플랫폼 조성’ 등의 5대 과제를 도당 대선 핵심 공약에 포함시켰다.

최근 주요 당직에 새로운 인사를 영입하는 등 세 확장도 한층 강화시켰다.

지난 3일 제주4.3 추념식에 참석했던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당 경선 중이지만 저는 꼭 4.3에 참석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정을 조정했다"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내년 70주년 기념식과 추모식에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오는 8일 제주도당사에서 '19대 대선승리 워크샵'을 개최, 당원 결집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강연자로는 이정미 국회의원(정의당 대선기획단장)이 나선다.

대선에 출마하는 심상정 상임대표는 가장 먼저 제주4.3희생사 추념식 행사장에 찾아 "대통령이 되면 4.3항쟁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4.3은 학살이다. 4.3제주항쟁의 진실이 잘 규명될 수 있도록 제가 대통령이 되면 4.3항쟁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다른 여러 역사적 사건이 있었지만 4.3제주항쟁이 제일 진실규명이 미흡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12일 개소한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진정한 보수정당'임을 강조하며, 대통령 파면으로 등을 돌린 보수 표를 모으는데 주력하고 있다.

도당 개소식 당일 주호영 원내대표, 김무성 고문, 박인숙 정책위 부의장 등 중앙당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개소식에 앞서 도당 사무실에서 중국 관광객 한국관광 금지에 따른 대응방안 논의에 따른 정책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도민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행보에 주력했다.

장미대선 1달여를 앞두고 '우리함께'라는 당보를 발행하며 "깨끗하고 따뜻한 보수, 정의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패권주의를 청산하고 국민의 뜻을 받드는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겠다"는 유승민 대선 후보의 발언 내용도 담겼다.

특히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나라가 안팎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라 강조하며 자유한국당과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대통령 탄핵과 구속으로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세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도당은 최근 장애인위원회 출범에 이어 6일 여성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는 등 조직 강화에 나서고 있다.

아직 조직 강화 외 대선에 따른 별다른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중앙당에서 방향을 제시할 경우 지역 현안 공약과 선대위 발대 등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