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지방검찰청 ⓒ뉴스제주

제주지역 건설업계의 교량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제주지검의 칼날이 공무원까지 확대했다.  

2013~2015년 3년간 특허공법으로 지어진 교량사업 업무를 맡았던 공무원들을 소환해 조사한 검찰은 공무원을 추가로 입건했다.

이번 입건으로 건설업계 관계자 등 3명에서 5명으로 입건자 수도 늘었다. 입건자 중 실질적으로 업체를 운영하는 A씨가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검찰은 수사 단계인 만큼 전직 공무원 등 관료 출신들이 이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와 어디까지가 수사 대상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업체 대표가 뇌물 공여 혐의로 구속되고, 현직 공무원이 입건된 만큼, 업체 대표가 공무원에게 대가성 뇌물을 건넸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검찰도 뇌물이 오고간 구체적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제주시 연동 S건설업체 등 3곳을 압수수색을 벌여 입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교량사업 관련 계약서류,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해 분석 작업을 벌였다.

검찰이 압수수색한 일부 건설업체는 공무원 출신이 간부를 맡고 있어 교량공사 수주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통해 2010년부터 최근까지 7년간 도내에서 이뤄진 하천정비사업과 교량건설 사업에 대한 목록과 추진내용 등 관련 서류도 넘겨받아 확인했다.

검찰은 지난해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도 무관지 않다고 말했다.

감사원이 지난해 3월 발표한 국고보조금 집행 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수백억원의 보조금을 제멋대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 행정시가 목적 외로 사용한 국고보조금은 326억원에 달한다.

부동산·난개발과 산림훼손을 전담하는 형사3부를 신설한 제주지검이 첫 타킷을 도내 건설업계 교량비리 사건을 겨냥한 만큼, 어디까지 수사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