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후 성산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동굴현황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발주에 따른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간담회가 개최됐다. ⓒ뉴스제주

제2공항 사업추진 지역주민 의견수렴 간담회가 열렸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양측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만큼 재용역을 하라"는 성산 주민들의 요구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재용역을 하라는 것은 제2공항을 건설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마을회 차원에서 부실 용역에 대해 형사 고발한 상황이고, 이날 간담회에서도 공군기지 의혹도 해소되지 않아 반대 투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10일 오후 성산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동굴현황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발주에 따른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제2공항 입지 부지에 있는 성산 5개마을 지역대표와, 국토교통부의 손명수 공항항행정책관(국장), 김인 신공항기획과장 등이 참석했다.

손 국장이 "오늘 이 자리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전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자리"라고 설명했지만, 마을주민들은 '부실 용역' '제2공항 공군기지' 의혹 등을 거론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간담회 도중 거친 욕설과 다과 용도로 마련된 사탕과 과자 더미를 국토부 관계자 면전에 던지는 사단까지 일어났다.

마을 주민들은 "간담회라고 하지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따르라는 것이 아니냐"고 항의했다.

또한 제2공항 부지를 150만평으로 잡은 것에 의문을 제기하며 제2공항 공군기지화와 기존 제주국제공항을 없애고, 제2공항을 향후 24시간으로 돌리겠다는 의혹 등을 제기했다.

특히 정석비행장의 안개일수 허위 조작을 거론하며, 고의적으로 정석비행장을 배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주장했다.

   
▲ 국토부 손명수 공항항행정책관이 주민들의 항의에 해명하고 있다. ⓒ뉴스제주

이에 손명수 국장은 "제2공항은 국토부가 만드는 순수 민간 공항이다. 만약 공군기지가 들어서려면 국방부에서 협정을 요구해야 하지만, 그런 요구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청주, 포항, 원주, 김해 등은 군사공항으로 국방부가 만든 공항이다. 군 비행기가 먼저 띄웠고 이후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해 민간 항공기가 띄울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방부가 2025년 완료를 목표로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추진하고 있고 이를 위해 2018년에는 부지 위치 및 규모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계획에는 명확히 설명하지 못했다.

지난 3월 9일 제주를 방문한 공군참모총장은 이러한 추진계획을 재확인했음에도 "(이같은 말을 한 것은)언론을 보고 알았다"면서 "제2공항이 들어서는 것도 이렇게 힘든데 남부탐색구조가 들어서는 것은 더욱 힘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의혹은 해소되지 않았다. 향후 국토부가 국방부의 요구에 따라 공군기지화 될 수 있다는 의혹을 거두지 않았다.

제2공항 입지 선정에 정석비행장을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토를 않한 것이 아니다. 후보지 중에 하나다. 정석비행장은 바람이 상당히 많이 부는 곳이다. 바람때문에 1년 중 2/3이 비행하지 못한다. 직접가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마을주민들은 "바람은 성산 지역이 더 쎄다. 대한한공과 용역진의 관계 때문에 고의로 배제한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정석비행장의 안개일수로 누락됐다고 하는데 안개 일수는 허위로 조작된 것임이 확인됐다. 정석 비행장 활주로 위치를 바꾸면 가능하다. 용역을 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손 국장은 "사실상 어렵다. 부지를 다지 선정을 다시 하자는 취지로 이해되는데, 제주도에 제2공항을 건설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고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마을주민들은 "밀어붙이지 말라. 용역이 잘못됐으면 100번이라도 해야한다. 처음 발주한 업체에서 첫 단추를 잘못끼웠다"고 말했다.

   
▲ 김인 기획과장이 성산주민들의 항의에 해명하고 있다. ⓒ뉴스제주

김인 기획과장이 "주민들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거짓 용역은 아니"라는 말에 거친 욕설이 쏟아졌다.

주민들은 "정석 비행장도 안개 일수 조작에 대해 잘못이라고 인정했다. 기상 자료를 인용하지 않고, 자체 용역했다. 부실 용역이다. 그래서 다시 하라는 것이다. 이는 국토부에서도 인정한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주민들은 "국책사업이라고 무조건 따르라는 것이냐.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 위안부 협의로 국민들의 정항에 부딪쳤다. 제주공항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 국방부 등 장관들끼리 담판 짓도록 하라. 제2공항을 군사화 하지 않겠다고 확답 받아라. 그래야 국토부를 믿을 수 있고 주민들을 이해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