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지구 지정 방향 모색해보는 정책토론회 개최

   
▲ 해상풍력발전.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오는 7월 5일에 '지속가능한 제주해상풍력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이날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며, 해상풍력 발전단지 지구 지정을 하는데 있어 그 기준을 어떻게 삼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자립을 꾀하고자 대규모 육·해상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주로 대정과 한동, 평대, 월령 등지에 육상 및 해상에 풍력발전소를 설치를 계획하고 있으나 주민들의 반대에 지구지정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도의회 농수위는 경제성이나 환경영향평가,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보고자 정책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선 먼저 제주자치도 고상호 경제통상산업국장이 나서 '제주특별자치도 해상풍력발전 현황과 방향성'에 대한 발표를 통해 그 동안 제주해상풍력발전 현황과 향후 방향성에 대한 과정을 전한다.

이어 (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김동주 연구기획위원이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단지 지구 지정의 의미와 한계'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김태윤 연구위원이 '해상풍력발전단지 입지 선정에 따른 전략환경평가방안' 발표를 이어간다.

지정 토론은 허창옥 제주도의원이 맡아 진행된다.

토론 패널엔 오정배 (사)한국풍력에너지학회 부회장과 성진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팀장, 해양생태 전문가 정석근 제주대학교 교수, 공공주도 풍력 사업 시행자 김태익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민간 사업자인 대정해상풍력발전 정정구 실장, 시민사회단체인 황현진 핫핑크돌핀스 대표활동가가 참가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