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 인사청문회서 "다시 한 번 검토하겠다" 밝혀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진상규명 시도가 다시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7월 6일 자신의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진상규명 요구를 받자 "적극적으로 행정에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상봉 의원은 먼저 올해 7월 한겨례21에서 강정주민 101명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읊어갔다.

   
▲ 안동우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6일 실시된 인사청문회서 해군기지 진상규명 조사 요구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주

이 의원은 "조사결과 응답자의 53%가 해군기지 건설 이후 삶의 질이 나빠졌다고 답했고, 24.7%는 농지가 수용되고 바다가 매립되면서 직업을 잃었다고 나와있다"며 "주민상처 치유를 위해선 국가의 사과와 명예회복이 가장 중요하다고도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런 결과는 앞으로 해군기지 갈등해소에 많은 시사점을 안겨 준다"며 "국가가 어떤 부분에서 사과하고 주민명예가 어떻게 실추됐는지 살펴보려면 강정주민들이 원하는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하는데, 제주도정이 정부에 건의한 안건엔 진상조사가 누락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안동우 예정자는 우선 "지금도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운을 뗐다.

안 예정자는 "해군기지 입지가 선정되는 과정에서 강정주민들의 억울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보여져 지금까지도 국가를 상대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예정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강정 문제에 대해 구상권 철회를 비롯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검토해서 지역 국회의원들이나 중앙정부 관계자들을 통해 강정주민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정에서 펼쳐 나가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안 예정자의 긍정적인 답변에 이 의원은 "새정부 출범 초기에 국민적 지지도가 높을 때 진상규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정이)입장정리가 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고, 이에 안 예정자는 "동의한다"고 응수했다.

강정주민들이 요구하는 진상규명 요청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그동안 원희룡 지사는 진상규명 요구에 대해 "하려고 했고 할 기회가 있었으나 때를 놓쳤다"며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